아웃도어 활동을 할 때는 땀 관리를 통해 바람, 비, 눈, 추운 기온 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레이어링 시스템은 기상 조건과 수행하는 활동을 고려하여 적절한 옷을 선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습기를 담당하는 베이스 레이어, 보온을 유지하는 미드 레이어, 기상 상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아우터 레이어 등 세 가지 레이어링은 몸을 건조하고 따뜻하게 유지하도록 합니다.
사람은 운동을 하면 체온이 올라갑니다.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우리 몸은 땀을 흘려야 합니다. 피부 표면의 땀이 증발하면 몸이 식습니다. 땀은 더 차가운 공기와 접촉하면 수증기가 응축되어 피부 표면의 물로 변합니다.
특히 면과 같이 흡수성 소재로 만든 티셔츠는 젖은 상태로 유지되며, 피부와 접촉하는 수분으로 인해 활동을 중단하자마자 추위를 느끼게 됩니다. 피부 바로 위에 입는 베이스 레이어의 주요 목적은 땀을 배출하고 건조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활동을 할 때는 수분을 제거하는 베이스레이어가 필요하므로 흡수력이 좋고 건조가 느린 면 티셔츠는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기능성 소재의 베이스 레이어
폴리에스테르나 폴리아미드와 같은 합성 소재는 방수성 있어 물을 흡수하지 못합니다. 수분은 옷의 바깥쪽으로 이동하여 피부와 접촉하지 않습니다. 합성 소재로 만든 티셔츠를 입으면 추위를 덜 느끼고 체온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소재는 매우 빠르게 건조됩니다.
메리노 울로 만든 베이스 레이어도 있습니다. 양모는 무게의 최대 33%의 수분을 흡수할 수 있는데, 왜 베이스 레이어로 사용할까요? 이 흡수성 소재는 땀이 피부에 닿는 것을 방지하고 젖은 양모도 좋은 단열재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이전의 울 관련 기사를 참고하세요. 양모는 냄새가 나는 것을 방지하므로 착용 후 매번 옷을 세탁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메리노 울로 만든 베이스 레이어는 특히 저강도 활동에 유용합니다.
합성 섬유와 울이 혼합된 소재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각 재료의 특성을 극대화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드 레이어는 신체에서 발생하는 열을 보존하여 추위로부터 보호합니다. 섬유가 공기를 가두는 능력은 단열층을 형성합니다. 공기를 더 많이 가두어 둘수록 옷은 체온을 더 잘 유지합니다.
살로몬 UNI 엑스 알파 풀오버 후디
살로몬 엑스 퓨즈 패커블 경량 후디드 다운 재킷
보온 요건에 맞게 미드 레이어를 조정하세요:
상황에 따라서 두 가지 미드 레이어를 착용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폴라텍 알파 소재를 사용한 제품이 있습니다. 보온성과 속건성을 겸비하여 저강도 활동에 적합하고 멈추거나 휴식 중에 추워지면 보온성 미드 레이어를 추가로 착용할 수 있습니다.
단열성능이 너무 좋은 미드 레이어를 착용하면 활동할 때 쉽게 더워지고 땀을 많이 배출하게 됩니다. 젖으면 미드 레이어의 단열성이 떨어지고 축적된 수분으로 인해 추위를 더 느끼게 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날씨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때, 일반적으로 고어텍스 재킷을 먼저 떠올리지만, 방수 및 통기성 멤브레인은 다른 브랜드도 있습니다. 방수성을 비교하고 싶다면, 원단의 수압 저항성을 밀리미터 단위로 측정하는 슈머버 등급(Schmerber rating)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어텍스 재킷의 슈머버 등급은 28,000입니다.
살로몬 레이스 플래그 GTX 3L 재킷
멤브레인의 통기성은 g/m2/24시간 단위로 측정하거나, 고어텍스 브랜드의 경우 RET 값(증발 열 손실에 대한 저항성 측정)을 사용합니다. 원단의 통기성이 높을수록 고강도 운동에 더 적합합니다. 일부 재킷에는 땀과 열기 제거를 개선하기 위한 겨드랑이 지퍼와 같은 추가 통풍구가 있습니다.
통기성을 유지하면서 바람에 대한 추가 보호를 위해 일부 의류는 '윈드스토퍼' 멤브레인으로 만들어집니다. 소프트 쉘이라고도 불리는 발수성 의류는 매우 유연하고 착용감이 좋습니다. 통기성이 좋기 때문에 운동할 때 땀이 제거됩니다. 기상 조건이 악화되면 소재의 외피 또는 경우에 따라 모든 막에 발수 처리를 하면 비 또는 눈보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링 시스템은 땀을 제거하고 날씨로부터 보호해 줍니다. 모든 상황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같은 날이라도 운동 강도의 감소, 날씨 조건의 악화, 고도 변화 등에 따라 레이어 조정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가능성을 고려하여 배낭에 필요한 모든 것을 휴대하세요.
더운 날씨에 트레일 러닝을 할 때는 미드 레이어가 필요 없습니다. 더울 때는 땀만 제거하면 됩니다. 기능성 베이스 레이어만 있으면 됩니다. 비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아우터 레이어가 필요할 수 있지만 따뜻함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미드 레이어 없이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산에서 하이킹을 할 때는 온도 차이를 고려하세요. 산에서 하이킹을 할 때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예측할 수 없는 날씨 변화가 빈번한 산악 지형에서 기본적으로 우리 몸을 보호하는 것은 의류입니다. 때문에 레이어링을 통한 효과적인 운영이 필요합니다. 기능성 베이스 레이어를 기반으로 상황에 맞게 적절한 미드 레이어와 아우터 레이어를 착용하면 여러분의 야외 활동에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Better Weekend
베러위켄드 |
Gloves
[Review] Showa Temres 282 Cold Weather Gloves Review
빙벽장비로 추천하는 쇼와 템리스 282 글러브 리뷰
Backpacking Tent
Six Moon Designs Lunar Orbiter Tent
식스문디자인 최초의 자립형 텐트 루나 오르비터 출시
Hiking
Latest Weekend : Ulleung
울릉도 하이킹 그리고 스노우슈잉
Tent/Shelter
Big Agnes HyperBead Fabric
내구성이 강화되고 가벼워진 빅 아그네스의 새로운 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