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일 러닝은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주로 숲길, 임도와 같은 자연환경에서 달리는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트레일 러닝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고도 상승과 하강이 있습니다. 평지를 달리거나 언덕이 많은 산을 오르락내리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잠재적인 요소들은 트레일 러닝의 재미와 풍성함을 더해줍니다.
트레일 러닝이라고 하면 50km, 100km 등 먼 거리를 뛰어야만 하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앞서 설명했듯이 자연 속에서 뛴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명 대회 이름에 보통 거리가 함께 표기되기 때문에 아무나 할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대회 종목에는 10km, 20km 등 비교적 단거리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골든 트레일 내셔널 시리즈(GTNS)의 경우가 이번 질문의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GTNS는 트레일 러닝이 가지고 있는 진입 장벽이 높은 스포츠라는 이미지를 벗어나기 위해서 25KM 내외의 짧은 코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 세계 총 14개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는 세계적인 트레일 러닝 시리즈입니다.
GTNS는 각 나라의 트레일 러너들에게 세계적인 선수들과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트레일 러닝이라는 종목을 알리고 해당 국가에 트레일 러닝 종목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시작되었습니다.
GTNS에 참가한 선수들은 각 대회에서 순위에 맞는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GTNS KOREA는 KOREA 50K(22K 코스), SALOMON WTR(28K 코스) 그리고 GTNS KOREA FINAL 총 3개의 대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3개 대회 결과로 선발된 남녀 상위 2명의 선수들과 U23 카테고리 남녀 상위 1명 총 6명의 선수에게는 10월 17일부터 20일까지 스위스 아스코나에서 열리는 GTNS GRAND FINAL에 출전 기회가 주어집니다.
트레일 러닝은 불안정하고 기술적인 지형에 적응할 수 있는 탄탄한 능력이 필요한 지구력 스포츠입니다. 균형 잡힌 진행을 위해 훈련을 두 축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레일에서 지속적으로 달릴 수 있으려면 몸이 적응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인내심을 갖고 거리와 지속 시간을 점차적으로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면 과도한 훈련과 부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본 훈련은 다른 지구력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트레일 러닝에도 기본입니다. 이를 통해 더 오래 달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훈련 부하도 점차적으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지구력에 초점을 맞춘 훈련 세션은 낮은 강도로 수행합니다. (예: 심박수를 낮게 유지하려는 경우). 따라서 너무 빨리 달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오르막길을 걷는 것은 트레일 러닝에서 일반적인 관행이라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사이클링이나 하이킹과 같은 다른 스포츠를 통해 지구력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단 항상 낮은 수준의 강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구력 세션은 꽤 길 수 있지만 트레일 러닝의 목표한 거리에 가까워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일주일 내내 짧은 거리라도 더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지구력을 키우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완전히 초보자나 숙련된 로드 러너이건 간에 트레일 러닝의 특정 요구 사항에 맞게 신체를 준비할 수 있는 몇 가지 훈련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안정한 지형에서는 균형감각이 필요하고, 내리막에서는 코어 근력, 균형감각, 지형을 읽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가능한 한 안전을 유지하려면 트레일 러닝과 같은 야외 스포츠에는 수준 높은 자급자족이 필요합니다. 안전 장비 외에도 달리기에 필요한 충분한 물이나 에너지 음료, 음식을 준비해야 합니다. 단거리 주행 시에는 휴대용 플라스크에 물을 담아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리가 멀어질 경우 플라스크와 음식물을 넣을 수 있는 트레일 러닝 베스트가 더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거리에 알맞은 물과 음식을 항상 휴대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트레일 러닝은 로드 러닝과 매우 유사한 스포츠이지만 도시와 다르게 고립된 환경에 처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걸맞는 기본 장비가 필요합니다.
트레일 지형을 달릴 수 있는 트레일 러닝화입니다. 로드 러닝화와 다르게 트레일에 최적화된 아웃솔을 가지고 있습니다.
러닝용으로 설계된 기능성 의류와 악천후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의류.
물, 음식, 의복 및 기타 장비를 운반할 수 있는 트레일 러닝 베스트.
하지만 처음부터 모든 장비에 투자할 필요는 없습니다. 트레일 러닝을 충분히 즐기면서 필요한 장비에 점차적으로 투자하는게 좋습니다. 트레일에서 점점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얻게 되는 경험은 장비를 선택하는 데 가장 좋은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산에 처음 오르는 경우 또는 이전에 장거리 하이킹을 해본 적이 없는 경우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적절한 달리기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거나 이 기사의 제안에 따라 의복, 수분 공급 및 음식을 포함한 장비를 적절하게 준비하세요.
마음의 준비가 되셨나요? 주변의 낮은 산부터 조금씩 도전해보세요. 특히 국내의 경우 트레일은 여러분의 생각보다 가까이에 있습니다.
Better Weekend
베러위켄드 |
Story
[Salomon Story] 그래블 러닝이란 무엇인가?
그래블 러닝이란?
Backpacking Tent
Durston Gear X-Dome 1+ Tent
더스턴 기어의 자립형 텐트 X-Dome 1+ 출시
News
ARC'TERYX FLAGSHIP STORE LOTTE WORLD MALL
세 번째 아크테릭스 플래그십 스토어 ‘롯데월드몰’ 24.10.11 금요일 오픈
Knives
James Brand Palmer Clear Utility knife
제임스 브랜드 팔머 클리어 버전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