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티톤 브로스(Teton Bros)의 상징적인 하드쉘 재킷 츠루기는 아노락 타입으로 사선 방향의 메인 지퍼가 특징입니다. 최소한의 부자재와 커팅으로 디자인된 이 재킷은 도레이(Toray)와 공동 개발하여 만든 타즈마(Täsmä) 멤브레인을 특징으로 하는 3L 하드쉘로 테스트하는 동안 훌륭한 퍼포먼스를 보여주었습니다.

 

Täsmä 3레이어 원단

츠루기 재킷을 이야기하려면 우선 타즈마라는 원단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티톤 브로스는 지난 21년 FW 시즌부터 브랜드의 주요 하드쉘 (TB JKT&PNT, Climatic, Tsurugi 등) 소재를 폴라텍 네오쉘에서 타즈마로 변경을 하였습니다.

타즈마는 티톤 브로스와 도레이가 3년 이상의 기간 동안 공동 개발한 기능성 소재입니다. 전자 스피닝 제조법(ESP)을 사용하여 물리적으로 물 분자보다 미세한 무수한 구멍으로 내부의 습도를 배출하여 통기성이 뛰어난 반면 외기를 99.9% 차단함으로써 높은 방풍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유입되는 바람은 0.1%로 체감할 수 없어 사실상 완변한 방풍 기능을 제공합니다.

방수성을 위해 타즈마에는 발수 가공과 함께 발유성 가공을 실시하고 있으며,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즈마의 내수압은 32,000mm/24hr이며, 투습도는 46,000g/ m2 /24hr입니다.

 

날씨보호

츠루기 재킷은 비, 눈, 바람을 완벽히 차단하였습니다. 타즈마 원단의 내구성 까지는 아직 판단하기 어렵지만 방수 및 방풍 성능은 그동안 겪어본 동급의 하드쉘 재킷 중에서 최고 수준으로 여겨집니다.

지퍼의 경우 일반적인 눈이나 비에는 습기가 침투하지 않지만 강한 수압에는 내부로 스며듭니다. 하지만 테스트 환경처럼 지퍼에 직접적으로 강한 수압이 가해지는 경우는 없으므로 크게 염려할 부분은 아닙니다.

알파인 헬멧이 호환되는 후드는 이 재킷의 인상적인 부분 중 하나입니다. 독특한 형태의 후드는 안면부 커버력이 좋으며, 특히 후드 챙 부위가 모자를 착용한 것과 같은 효과가 있어 시야 확보가 탁월합니다. 양쪽에 각각 두 개의 아일렛 스토퍼가 적용되어 얼굴 윤곽(종방향)과 머리 둘레(횡방향)을 각각 보다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팔목 스커프와 벨크로는 넓적한 형태로 장갑을 착용한 상태에서도 조작하기 쉬우며, 큰 크기의 장갑까지 커버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좀 투박한 느낌이었으나 사용해 보니 좋은 디테일이라 생각됩니다.

 

통기성

앞서 타즈마 원단의 설명처럼 츠루기 재킷의 통기성은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쉽게 과열되지 않으며, 전면의 지퍼를 통해 추가적인 환기가 가능합니다. 이 재킷은 가을, 겨울, 봄까지 착용할 수 있는 통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착용감

아노락 형태기 때문에 일반적인 재킷에 비해 착의 및 탈의의 불편함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일반적인 아노락 재킷들은 사이드 지퍼를 적용하여 편의를 돕는 반면 츠루기 재킷의 경우 사선으로 개방되는 전면 지퍼가 이 역할을 함께 수행합니다.

원단에 적용된 스트레치 기능으로 움직임이 편안하며, 안쪽의 20D 니트 백커는 부드러워 착용감이 좋습니다. 그리고 소음이 적어 어디서나 착용하기에 부담이 없습니다. 

밑단 조절은 특이하게 전면 가운데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것은 하네스 착용 시 기어 루프에 휴대하는 장비와 간섭을 방지하고자 한 것으로, 클라이밍 활동을 하는 사용자에게는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 디테일입니다.

피부에 닿는 부위에 플리스 원단을 사용하여 기분 좋은 착용감을 느낄 수 있다

 

무게 및 휴대성

L 사이즈 기준 실제 측정 무게 370g으로 50 데니어 외부 쉘 원단을 생각하면 상당히 가벼운 무게입니다. 메인 지퍼와 주머니 지퍼가 벤틸레이션 기능을 함께 수행하는 등의 요소가 경향화에 도움을 주는것으로 생각됩니다.  수납의 경우 후드를 이용해 적당한 크기로 포장할 수 있기 때문에 휴대 역시 용이한편입니다.

 

내구성과 품질

테스트 기간 동안 특별한 대미지는 없었으며, 비교적 두꺼운 원단 적용으로 내구성에 특별한 문제를 야기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모든 요소들은 꼼꼼하게 잘 만들어졌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빌드 퀄리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머니

주머니의 경우 아노락 재킷 특성상 일반 재킷의 비해 수납성은 떨어집니다. 전면 가슴에 한 개의 포켓이 있으며, 우측 지퍼와  좌측의 내부 지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하네스나 배낭 힙벨트에 친화적인 위치로 야외 활동에 더 특화되어있습니다.

 

사이즈 / 핏

남성용 L 사이즈(180 / 75kg), 여성용 S 사이즈(158,49kg)를 착용했습니다. 보통의 해외 브랜드의 사이즈보다는 약간 작은 사이즈로 예를 들어 츠루기의 L 사이즈는 M보다는 크고 L보다는 작다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가지고 있는 보온용 미드레이어 재킷(파타고니아 나노에어 L, 아크테릭스 아톰 LT M, 케일 나일론 인슐레이션 재킷 L 등)과 함께 착용하기에 적당했습니다.

 

결론

티톤 브로스의 츠루기 재킷은 방수, 발수, 통기성 등 매우 우수한 보호 성능을 제공합니다. 아노락 타입이라 착용하는데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지만 최소한의 디테일과 합리적인 커팅은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고 여기에 스트레치 기능이 더해져 활동성도 뛰어납니다.

 

다소 높은 가격이지만 높은 수준의 빌드 퀄리티를 가지고 있으며, 날씨 보호에 걸맞은 성능을 겸비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 겨울철 야외 활동에 최적화된 하드쉘 재킷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장점
  • 높은 보호성능 및 통기성
  • 비교적 가벼운 무게
  • 원단은 부드럽고 조용하다
  • 단점
  • 아노락 형태라 탈착용 과정이 상대적으로 불편하다

사양

Teton Bros Tsurugi Jacket
브랜드
Teton Bros
타입
3Layer
방수 타입
Täsmä 3L
소재
50D Täsmä
내수압
32,000 mm
투습도
46,000 g/m²/24hr
무게 남성
380 g
핏집
No
Regular
가격 원화
₩639,000
+ 더보기

Author

강선희
  • Chief editor
김효정
  • Editor
Photo kangsai, reedong

최신 기사

  • Rain Jackets

    [Review] Black Diamond Highline Stretch Shell Review(2024)

    블랙다이아몬드 하이라인 쉘 리뷰

  • Food

    OPEPPER x BETTER WEEKEND bbuchu Outdoor Kit

    베러위켄드, 오페퍼 뿌추 아웃도어 키트 출시

  • Hiking Shoes

    Scarpa Moraine light hiking shoes

    스카르파, RECCO가 탑재된 하이킹 신발 모레인 발표

  • Trail Running Shoes

    New Balance Fresh Foam X Hierro v8

    뉴발란스, 가장 미래지향적인 이에로v8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