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 되었던 CES2016에서 카시오의 첫 번째 스마트 워치 WSD-F10(wsd.casio.com)이 공개 되었습니다. 전자 시계하면 카시오(CASIO)를 떠올릴 만큼 대명사격인 브랜드입니다. 여기에 익스트림하고 강인한 아웃도어 시계를 생각하면 카시오의 브랜드인 지샥(G-SHOCK)과 프로트렉(PRO TREK) 떠올리게 되죠. 현재 스마트 워치는 애플과 삼성이 양분하고 있고, GPS 기능을 탑재한 아웃도어 워치는 순토와 가민이 양분하고 있습니다. 카시오는 애플과 삼성 두 공룡사이에 끼지 않고 '아웃도어'라는 카시오 스러운 포지션을 선택한듯 싶습니다.
카시오의 아웃도어 브랜드 라인인 PRO TREK를 기반으로 설계된 WSD-F10은 기존 스마트 워치에서 찾아 볼 수 없는 야외활동에 부합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등산, 하이킹 중에 갑작스런 비를 맞거나, 사이클링 중에 땀을 흘리거나, 낚시, 카야킹 중에 물보라를 맞는 등 다양한 상황에서 5 기압 방수 구조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소개 영상에서도 이 부분을 가장 강조한듯 싶습니다. 또한 미국 국방부가 규정하는 내구 시험인 MIL-STD-810G(미 국방부가 제정 한 미군의 물자 조달 규격)를 준수하여 낙하 및 진동 등 다양한 환경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듀얼 레이어 디스플레이입니다. 흑백 액정에서 시간을 확인하고, 컬러 액정에서 측정하는 정보와 스마트 워치 어플리케이션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흑백 액정은 일반 시계처럼 항상 시간을 표시하고 있는데, 이것은 시계의 가장 원초적인 정체성입니다. 시계 브랜드만이 할 수 있는 고집과 철학이 돋보이는 부분입니다. 배터리는 컬러 액정 사용시 하루지만 흑백 액정으로만 사용 할 경우에는 최대 한 달까지 사용가능합니다.
압력 센서, 방향 센서, 가속도 센서 등을 탑재하고 있고, 나침반, 기압 고도, 일출 · 일몰 시각 타이드 그래프, 활동 그래프 등을 전용 어플리케이션으로 측정하고 확인 할 수 있습니다. Android Wear를 탑재하고 있어,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래킹, 하이킹등에서 가장 큰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GPS를 탑재하고 있는 점입니다. 맵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고, 현재 위치, 고도체크 등이 매우 편리합니다.
카시오 EXILIM 시리즈 아웃도어 액션 카메라 EX-FR100 (별매)와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원격 촬영할 수 있습니다. EX-FR100은 카메라와 액정을 탑재한 컨트롤러가 결합 및 분리되는 구조로 WSD-F10과 사용하면 시계가 컨트롤러 역할을 하게 됩니다. 영상 촬영 품질도 다른 액션캠에 비해 떨어지지 않는 성능이라 괜찮은 시너지 효과가 있을듯싶습니다.
그린, 오렌지, 블랙, 레드 총 4 가지 컬러로 일본과 미국에서 3월에 출시 예정입니다. 가격은 70,000엔으로 애플 워치나 삼성 기어 S2보다 비싼편입니다. 아웃도어 시계의 대한 노하우로 내구성 강한 아웃도어 스마트 워치를 실현한 카시오 WSD-F10 실사용에서 얼만큼 편리한 아웃도어 워치가 될지 기대됩니다.
![]() |
강선희
|
Story
더스턴 기어(Durston Gear) 창립자, 댄 더스턴 인터뷰
"트레일을 개척하고, 자연을 지키는 것이 내 목표입니다."
Approach Shoes
Kolon Sport Trekking Shoes 811 Review
기술지형에 탁월한 코오롱 트래킹 슈즈 811 리뷰
Cookware
Paagoworks Trailpot S900 Review
다재다능한 쿠커 파고웍스 트레일팟 S900 리뷰
Backpacking Packs
Big Agnes Sweetwater UL Backpack Series
빅 아그네스 3년 동안 개발한 초경량 배낭 시리즈 스위트워터 UL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