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장마가 시작되었고 한 여름 더위가 시작되었습니다. 이제 숲속을 걷게 되면 진드기와 불가피하게 마주하는 시기가 되었다는 것이지요. 특히 5월~8월은 국내에서 살인진드기로 알려진 작은소참진드기 왕성하게 활동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작은소참진드기의 경우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바이러스(STFS)를 보유할 수 있고, 현재까지 백신이 없기 때문에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대처 방법입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다음과 같이 예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1. 진드기의 활동이 왕성한 4월에서 10월 사이에 특히 주의
2. 풀숲이나 덤불 등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장소에 출입 자제
3. 긴 소매, 긴 바지, 다리를 완전히 덮는 신발을 착용하여 피부 노출을 최소화
4. 야외활동 후 진드기에 물리지 않았는지 꼭 확인하고, 옷을 꼼꼼히 털고, 외출 후 목욕이나 샤워
5. 야외활동 시 기피제를 사용하는 경우 일부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더 중요
피부에 진드기가 붙었다면 빠르게 진드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속으로 진드기의 머리가 박혔을 경우 함부로 제거하려다 진드기의 입 부분이 부러지고 피부에 남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CDC에서는 진드기를 제거할 때 잘게 깎인 핀셋이 매우 효과적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CDC에서 진드기를 제거하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1. 뾰족한 핀셋을 사용하여 가능한 한 피부 표면 가까이에 진드기를 잡습니다.
2. 꾸준하고 균일 한 압력으로 위로 당깁니다. 진드기를 비틀거나 찌르지 마십시오. 그럴 경우 입 부분이 부러지고 피부에 남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핀셋으로 입 부분을 제거하십시오. 깨끗한 족집게로 입을 쉽게 제거할 수 없으면 입을 그대로 두어 피부를 치유하십시오.
3. 진드기를 제거한 후 문지르는 부위와 손을 소독 용 알코올이나 비누 및 물로 철저히 닦으십시오.
4. 손가락으로 진드기를 분쇄하지 마십시오. 진드기는 알코올에 넣거나 밀봉된 봉투 등에 넣고 테이프로 단단히 감싸 폐기하십시오.
진드기를 제거한 후 몇 주 안에 발진이나 발열이 생기면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의사에게 물렸을 때 진드기 사진을 찍어놓는 등의 정보를 알려주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진드기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으로 알려진 비상용 틱 리무버 두 가지를 소개합니다.
영국 응급 처치 키트 전문 브랜드인 라이프시스템(LIFESYSTEM) 틱 리무버는 6 g의 가벼운 무게와 열쇠고리 형태의 일체형 케이스로 휴대가 간편합니다. 이 미니 틱 리무버는 꺾인 형태를 하고 있어 진드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LIFESYSTEMS Compact Tick Remover & Tick Remover
네덜란드의 트래블 세이프(TravelSafe) 역시 응급 처치 키트, 모기장, 방충제 또는 진드기 제거 툴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브랜드입니다. 진드기 제거 툴인 틱픽커는 6 g의 가벼운 무게이며, 진드기를 제거하기위해 스프링을 누르면 펼처지고 놓으면 고정되는 특별한 방법으로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핀셋의 끝이 좁아지는 형태라 어린 진드기도 쉽게 제거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TravelSafe Tickpicker
진드기 제거 툴을 사용하고 난 뒤에는 바이러스가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알코올로 닦고 100도 이상의 물에 끓여 멸균소독하여야 합니다. 부디 진드기로부터 안전한 여름철 야외활동하시길 바랍니다.
![]() |
Better Weekend
베러위켄드 |
Pack accessary
Avant Climbing Snack Pack Multipitch Storage Pouch Review
아반트 클라이밍 멀티피치 암벽등반을 위한 스낵팩
Story
더스턴 기어(Durston Gear) 창립자, 댄 더스턴 인터뷰
"트레일을 개척하고, 자연을 지키는 것이 내 목표입니다."
Approach Shoes
Kolon Sport Trekking Shoes 811 Review
기술지형에 탁월한 코오롱 트래킹 슈즈 811 리뷰
Cookware
Paagoworks Trailpot S900 Review
다재다능한 쿠커 파고웍스 트레일팟 S900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