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로몬(Salomon) 제네시스와 S/LAB 제네시스 트레일 러닝화 테스트 리뷰입니다. 제네시스 시리즈는 풍성한 쿠셔닝과, 발목 안정성, 보호 성능이 뛰어난 트레일 러닝화입니다.
레이스 시 변화무쌍하고 다양한 지형을 만날 수 있는데, 어떤 지형에서든 적절한 기능을 하는 두 가지 방향의 아웃솔은 지면을 조금 더 단단하게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지면을 잡아주며 안정된 한 걸음, 한 걸음을 내디딘 발에 안정감을 선사합니다.
패턴이 두 가지로 되어 슈즈를 살펴보았을 때에도 다양한 지형에서 신을 수 있게끔 설계된 것으로 신뢰가 갑니다. 두 가지 패턴은 미끄러운 곳, 험난한 곳, 임도 등 다양한 환경에 바로 적응할 수 있도록 각 기능을 발휘합니다. 달리기를 할 때 앞꿈치로, 뒤꿈치로 달리는 지형은 모두 다른데, 업힐과 같은 가파른 경사도에서 앞꿈치를 사용할 때에도, 뒤꿈치가 필요한 불안정한 지형에서 모두 단단한 아웃솔이 미끄러움을 방지해 줍니다.
두꺼운 미드솔로 S/LAB 제네시스보다 더욱 편한 착화감과 쿠셔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S/LAB은 조금 더 빠른 레이싱일 때, 파틀렉 훈련과 같은 빠른 달리기를 할 때가 적합하다면, 제네시스는 오랜 시간 달리거나 편안하고 안정감 있는 훈련, 적당한 거리주 훈련을 할 때 손이 가는 슈즈입니다. 오랜 시간을 요하는 거리주 훈련일 때에도 쿠셔닝을 지속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말랑하거나 부드러운 쿠션보다는 그보다는 단단한 쿠션감을 느끼면서 반발력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기존 살로몬 브랜드의 트레일 러닝화는 쿠션이 적은 느낌이었다면 이번 슈즈는 발 앞쪽과 뒤쪽의 쿠션감이 느껴지며 기분 좋은 발구름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발구름을 할 때마다 쿠션이 땅으로 꺼지는 느낌이 아닌, 지면 위로 밀어주는 느낌이며 레이스 시에 적합한 신발임에도 불구하고 쿠셔닝이 지속적으로 느껴지며 발의 피로도를 적게 해줍니다.
오랜 시간 신고 훈련을 할 때, 더운 여름이라 발에 땀이 나거나 열감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는데 통기성이 좋아 열 배출이 되어 발을 지속적으로 쾌적하게 만들어줍니다. 텅(tongue)이 두께감이 있어 레이스 시 무게감이나 불편함이 걱정되었으나 두꺼움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쿠션처럼 작용하여 편한 착용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발볼이 넓은 러너는 자신의 발 사이즈에 맞게 슈즈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해 드리며, 꽉 끼는 느낌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러너는 반 사이즈 업을 추천합니다.
발등이 꽉 조이는 느낌으로, 불편한 정도는 아니었지만 각자 발등 높이에 따라 치수를 결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저는 얇은 양말을 신고 슈즈를 착용해 보았는데 발 전체를 감싸주는 느낌이 기분 좋은 포근함이 있으며 발을 조금 더 가볍게 만들어주고 지면을 탁탁 밀어주는 단단하면서도 말랑한 느낌이 좋았습니다. 퀵 레이스(신발 끈)을 꽉 쪼이면 발등에 통증이오나 신속하게 끈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Matryx를 적용한 갑피로 바위나 나뭇가지 등으로부터의 발을 보호할 수 있고 바위에 부딪히는 것뿐만 아니라 긁혔을 때에도 대미지가 적어 발을 안전하게 보호해 줍니다. 발목을 양말처럼 쫀쫀하게 잡아주어 신발이 벗겨지거나 발이 안에서 도는 듯한 느낌은 적고 돌멩이나 나무 가시가 들어가지 않아 신경이 덜 가는 슈즈입니다. 일반 제네시스의 경우 S/LAB에 중족부가 넓은 것이 확실히 느껴지며, 더 편안하고 안정적입니다.
앞코의 발가락 캡이 더욱 단단해져 레이스 중 돌부리에 걸려도 큰 타격감 없이 지속적인 레이스를 할 수 있게 보호해 줍니다. 한라산 지형과 같이 돌이 많은 지형에도 부담 없이 신기에 좋습니다. 발목을 잡아주는 입구는 발이 지면에 닿았을 때 그 형태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단단한 느낌이 있습니다.
처음 쿠션을 보았을 때 무게감이 있는 신발로 보였지만 실제로 착용한 뒤에는 예상보다 가볍게 느껴졌습니다.
기존 S/LAB 제품과 비교하였을 때 가벼운 편은 아니지만 제네시스보다 가벼운 무게로 레이스에 적합합니다. 중장거리 레이스, 또는 훈련에 참여할 때는 안정감을 주는 무게입니다. 또한 안정감이 있다 보니 트레일 러닝 외에도 워킹, 하이킹에도 적합한 신발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슈즈를 손으로 들어보았을 때 가볍다고 느껴지며 발을 넣었을 때의 무게 또한 가벼움을 더욱 잘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살로몬 슈즈와는 다르게 풍성한 쿠셔닝을 선사해 주고, 전체적으로 발목에 안정성과 프로텍션에 중점을 많이 두었다. 초보자-상급자까지 누구나 대중적으로 쉽게 착용할 수 있는 트레일 러닝화입니다. S/LAB 제네시스의 경우 단거리나 30km이내의 레이스에 적합하고, 산에서 파트렉 훈련이나 스피드 훈련에 좋을듯합니다.
이규호
|
Story
[Salomon Story] 그래블 러닝이란 무엇인가?
그래블 러닝이란?
Backpacking Tent
Durston Gear X-Dome 1+ Tent
더스턴 기어의 자립형 텐트 X-Dome 1+ 출시
News
ARC'TERYX FLAGSHIP STORE LOTTE WORLD MALL
세 번째 아크테릭스 플래그십 스토어 ‘롯데월드몰’ 24.10.11 금요일 오픈
Knives
James Brand Palmer Clear Utility knife
제임스 브랜드 팔머 클리어 버전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