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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르파(Scarpa)는 리벨레 런에 보아(BOA) 시스템이 적용된 버전인 리벨레 런 칼리브라 HT를 출시했고 우리는 다양하게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나름대로 다양한 트레일 러닝화를 경험해 왔는데 때로는 비슷하거나, 또는 독자적 테크닉 적용 등 브랜드의 개발 방향이 있었습니다. 그런 디자인 포인트에 각자가 원하는 스타일, 테크닉이 생각한 것과 얼마나 가까운지 파악하고 선택하면 만족스러운 퍼포먼스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그런면에서 리벨레 런 칼리브라 HT에 적용된 보아 시스템은 새로운 경험과 퍼포먼스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미드솔 : 쿠셔닝과 안정성 

쿠셔닝과 안정성 이 두 개의 카테고리를 묶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기도 합니다. 스카르파 리벨레 런 시리즈는 많은 쿠션을 지향하는 타입이 아닙니다. 그러다 보니 처음 착용할 때 리바운드가 많은 여타 다른 트레일러닝 브랜드가 내놓는 신발에 익숙 해지면 다소 의아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왜 이렇게 단단한 쿠션을 적용하고 있을까?”

두 번째 리벨레 런의 경험, 그리고 장거리 하이킹을 하면서 확실히 리벨레 런 칼리브라가 표현하고 싶은 지점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거친 지형에서 충격 흡수, 지속적인 피로함 뭐 이런 것들의 완화보다 더 우선적으로 “사용자의 지형 컨트롤이 우선”이라고 보여주는 듯했습니다. 다양한 돌의 지형(자갈 및 암릉)에서 되려 좋은 안정감을 주었고, 균형 잡힌 아웃솔의 두께와 어퍼의 텐션(압박)은 정말 좋았습니다. 지지력 있는 미드솔은 수직 운동에서도 안정적입니다.

 

보아 레이싱 시스템 

스카르파 리벨레 런 칼리브라 HT에는 보아 LI2 다이얼이 적용되었습니다. 양방향 미세 조정이 가능하고 가볍고 컵팩트한 다이얼로 충격, 마모, 먼지 등에 다른 다이얼 보다 더 높은 내구성을 갖춘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TX6 직물 레이스는 재활용 폴리에스테르와 폴리에틸렌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번에 처음 사용해 본 보아 시스템은 예상보다 너무 편했습니다. 빠르게 설정되다 보니 잠깐이라도 신발을 벗고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었습니다. 조여주는 과정과 다이얼을 뽑는 원 액션으로 압박 해제가 가능하고 이전보다 낮아진 프로파일 덕분에 거추장스럽지도 않았습니다.

보아 시스템은 신발의 착탈을 매우 편리하게 해주었다.

 

특히 발을 전체적으로 잘 감싸고 발목 부위까지 커버가 좋아 이물질 유입을 억제하는데도 한몫했습니다. 보아 시스템과 더불어 스카르파의 어퍼 설계는 궁합이 잘 맞는 짜임새를 보여주었습니다.

신발을 신어보기 전에는 기존 리벨레 런에서 레이싱 시스템만 보아로 변경되었겠구나 싶었지만 전혀 다른 신발을 신고 있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같은 시리즈이지만 전혀 다른 모델로 느껴졌습니다. 기존 리벨레 런의 퀵 신치 레이싱 시스템은 단점으로 작용했지만 보아 시스템은 완벽하게 작동하기 때문에 우리 모두 상당히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디자인

기존의 스카르파 리벨레 런과 마찬가지로 TPU 랜드 적용으로 어퍼와 미드솔이 일체화되어있습니다. 덕분에 발가락의 보호와, 지면의 습기에서 발을 조금 더 보호해 주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리벨레 런 gtx가 더 많은 면적으로 쌓여 있다.) 

토박스 근처는 아웃솔과 일체화된 디자인은 신발이 전체적으로 복잡하지 않고, 매끈하게 보입니다. 이 부분은 꽤 실용적인 테크닉이라 신으면 신을수록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아웃솔(접지력)

아웃솔은 기존 리벨레 런과 동일하기 때문에 일반적 지형( 흙, 잔모래, 자갈)에는 그 기능이 충분했습니다. 다만, 젖은 지형의 환경에서는 컨트롤과 스카르파 리벨레 런 칼리브라에 적응해 가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계획한 코스가 있다면 지형과 날씨 등의 상황에 맞춰 신발을 선택하는 것도 우리에게는 필요합니다.

 

통기성 

갑피의 솔리드 한 면적이 클수록 일반적으로 쾌적한 통기성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리벨레 런 칼리브라는 요즘 같은 계절에 아웃도어 활동을 하는 데에 부족하지 않은 통기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봄, 가을에 특히 적당한 통기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내구성

리벨레 런 칼리브라는 특히 오티티 태백 코스 테스트에서 주로 사용하였고, 테스터 대부분 100km 이상 착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특별한 대미지는 없었습니다. 기존 리벨레 런과 마찬가지로 내구성에 특별히 문제를 야기하는 부분도 없으며, 우려했던 보아 시스템 역시 얇은 높이와 충격이 가해져도 외관이나 기능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신뢰할 만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이즈

  • 강선희 : 평소 USm 10 → EU 44(USm 10.5)  
  • 김효정 : 평소 USw 6.5 → EU 38(USw 7)
  • 이재훈 : 평소 USm 8.5 → EU 42(USm 9)

기존 리벨레 런과 같은 사이즈를 착용하였으며, 더 편안한 착용감을 느꼈습니다.

 

결론

스카르파 리벨레 런 칼리브라 HT는 기존 리벨레 런의 단점으로 여겨졌던 레이싱 시스템을 완전히 잊게 하는 게임 체인저입니다. 보아 시스템은 완벽히 작동하며, 편안하고 안정적인 착용감 등 신발 전반적인 영역에 좋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기존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지형에 대응할 수 있으며, 특히 험난한 바위 지형에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장거리를 걷기에 발바닥에 다소 무리가 올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편안하기 때문에 신뢰하고 선택할 수 있는 옵션 중 하나입니다.

  • 장점
  • 빠른 조절이 가능한 보아 시스템
  • 편안한 착용감
  • 무게 대비 견고함
  • 지지력 있는 미드솔
  • 단점
  • 젖은 지형에서 다소 불안한 아웃솔

 

Photos

Author

강선희
  • Chief editor
김효정
  • Editor
이재훈
  • Editor
Photo kangsai, xodus, habitmind

'Scarpa Ribelle Run' 시리즈 보기

  • 1. [Review] Scarpa Ribelle Run GTX Multi tester review
  • 2. [Review] Scarpa Ribelle Run Kalibra HT Multi tester 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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