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는 성공적으로 론칭한 기존의 그래블 자전거 다이버지에 이어 리어 퓨쳐 샥(Future Shock)이 추가된 새로운 다이버지 STR을 선보였습니다. STR은 Suspend The Rider의 약자로 “라이더를 지지한다”는 의미이며 그래블 주행 경험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합니다.
스페셜라이즈드는 2016년 헤드 튜브 위에 위치한 퓨쳐 샥을 처음 선보이며 라이더의 힘을 손실하지 않으면서도 서스펜션 효과를 제공할 수 있는 로드 전용의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힘써왔습니다.
프론트 퓨쳐 샥만 장착된 기존 다이버지 모델의 경우 노면의 요철이 심한 구간에서는 라이더의 둔부가 안장 위에서 안정되지 않아 페달링을 효율적으로 하기 힘든 면이 있었습니다. 새로운 다이버지 STR은 리어 퓨쳐 샥이 추가되어 더욱 도전적인 그래블 라이드를 즐기고 싶은 라이더들을 위한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다이버지 STR의 두 퓨쳐 샥은 모두 유압식으로 작동하며, 즉각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레버가 있습니다. 20mm 트래블을 제공하는 프론트 퓨쳐 샥 2.0은 기존의 MTB 서스펜션과 달리 핸들링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전방 컴플라이언스를 통해 오프로드 주행 성능을 더해줍니다.
새로운 다이버지 STR에는 스페셜라이즈드의 독점적인 댐퍼가 포함된 리어 서스펜션인 리어 퓨쳐 샥이 적용되었습니다. 30mm 트래블을 제공하는 리어 퓨쳐 샥은 라이더의 피로를 줄이면서 제어력과 효율성을 향상시켜 거친 노면에서도 효과적인 페달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탑 튜브의 댐퍼는 3단계로 조절되는 컴프레션 레버를 사용하며, 라이드 중에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리바운드는 탑 튜브 아래의 홀을 통해 조정이 가능합니다.
Specialized University Instructor 한승훈
또 다른 특징은 교체 가능한 프레임 포스트를 제공하여, 라이더의 무게와 라이드 스타일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2개의 교체 가능한 프레임 포스트를 제공합니다. 각 프레임 포스트는 두 가지 다른 방향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서로 다른 강성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라이더가 희망하는 주행 스타일에 따라 프레임 포스트 강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다이버지 STR은 최대 47mmx700c 및 53mmx650B 타이어에 대한 클리어런스를 제공하여 임도 코스뿐만 아니라 가벼운 싱글 트랙까지도 공략할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합니다. 다운 튜브의 SWAT™스토리지는 여분의 튜브, 간식, 작은 공구 및 재킷 등을 수납할 수 있습니다.
SWAT™ Storage
Tracer Pro 2BR (700x42mm)
휠과 타이어의 경우 스페셜라이즈드의 Tracer Pro 2BR (700x42mm) 타이어와 내부 너비가 25mm인 Roval Terra C (Expert등급) 또는 CL (Pro등급) 휠셋을 결합하고 있습니다. Tracer 타이어는 그래블과 CX 영역에 걸쳐있는 제품으로, 기존에 명성이 높았던 스페셜라이즈드의 Pathfinder 타이어보다 더 공격적으로 노면을 공략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다이버지 STR은 S-Works, Pro, Expert 세 가지 모델로 나뉘어지며 구동계와 브레이크 사양에 차이가 있습니다.
다이버지 STR Expert는 SRAM Rival eTap AXS 디스크 브레이크와 전자식 1x12 SRAM GX Eagle AXS 그룹셋이 장착되어 있으며, 가격은 8,500,000원입니다. 다이버지 STR Pro는 SRAM Force 디스크 브레이크 및 1X12 XO1 그룹셋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가격은 10,900,000원입니다.
손병재 : 세상은 너무 발전했다. 간결함이 좋고 깔끔함이 좋고 오리지널이 좋은 나는 복잡한 기능에 대해 우선 불만을 가지고 접근하는 편이다. 복잡해질수록 잡문제는 더 많을 거란 나의 추측과는 다르게 소리 하나 없이 매끄럽고 부드럽게 작용한다. 이제는 기술적인 접근의 끝이 안 보일 정도로 기술은 정말 많이 발전했다. 걱정 없이 그저 편리함을 즐기기만 하면 되는 세상이 왔다.
다이버지 STR은 위아래의 진동을 잡아주는 수직으로 반응하는 기존의 스티어러 쪽 퓨쳐 샥과 다르게 앞뒤로 움직이는 리어 퓨쳐 샥이 추가되었다. 첫 경험이라 당연히 이질감은 들었었지만 이상하게 편하다. 앞뒤 움직임은 다운힐 시 무게 축을 뒤로 이동 시키는 느낌이 들었고 스티어러 쪽 퓨쳐샥으로 손 털릴 일도 없으니 심리적 안정감이 굉장히 올라 갔다. 덕분에 다운힐이 굉장히 즐거웠다.
바이크패킹의 경우 물론 고심해야 될 부분은 있다. 체중별로 달라지는 프레임 포스트의 종류는 라이더의 체중 변화와 바이크패킹시에 시트 포스트 팩 추가에 따른 무게 증가에 대해 고려가 필요하다. 핸들바 팩도 마찬가지. 하지만 대안은 충분히 있으며, 비포장도로에서 퓨쳐 샥에서 오는 즐거움은 이를 충분히 감수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스페셜라이즈드의 "부드러운 것이 빠르다"에 공감이 가는 경험이었다. 퓨쳐 샥을 통해 잡히는 진동으로 하여금 편한 승차감과 효율적인 페달링은 빠른 라이딩에 충분히 효과적이었다. 그리고 안정감으로 오는 완전한 자신감까지. 의심 말고 일단 한번 다이버지STR 안장 위에 올라 미래의 샥을 느껴보시길 바란다.
한승훈 : 다이버지 STR의 30mm 리어 퓨쳐 샥이 주는 효과는 굉장했다. 피로 누적도 면에서도 많은 이점이 있었고, 프론트 퓨쳐 샥과 함께 안정적인 라이드와 주행감을 제공해 평소 보다 자신감 있는 라이드가 가능했다.
라이드 중에도 바로 조정이 가능한 컴프레션 레버로 다양한 지형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었다. 특히 풀 서스펜션 바이크임에도 온로드에서 일반 리지드 프레임에 근접한 퍼포먼스를 느낄 수 있는 장점 또한 굉장히 좋았다.
손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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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승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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