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빅 아그네스(Big Agnes)는 2022년 브랜드에서 처음으로 테크니컬 백팩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20리터에서 63리터까지 다양한 크기로 라인업이 구성되었으며, 그중 32리터 유니섹스 배낭인 디치 라이더(Ditch Rider 32)를 테스트하였습니다.

 

지지력 및 편안함

BA의 모든 배낭 라인은 로드 랭글러라고 명명된 서스펜션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플랫폼에 대한 명칭으로 보입니다. 엉덩이에서 어깨까지 몸을 감싸는 조절 가능한 핏을 제공한다고 하는데, 실제로 배낭은 밀착감이 좋았습니다.

프레임 리스 배낭으로 뒷면 패널에는 슬리브에 플레이트만 들어가 있습니다. 최대 하중은 약 11.4kg으로 일반적인 30리터 급 초경량 배낭보다는 약간 더 허용할 수 있으며, 하중 한계까지 비교적 더 지지력을 유지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인체공학적으로 구부러진 후면 패널은 두툼하게 패딩 처리된 폼과 함께 편안함을 제공했습니다. 마찬가지로 패딩 처리된 힙벨트는 단순한 방식의 버클이지만  V자로 절개된 개방된 관절 형태(Open Range Hip belt)로 엉덩이 라인을 잘 감싸주어 편안함 착용감을 제공했습니다. 힙 벨트는 무게 분산보다는 몸과 밀착 시키고 배낭의 위치를 유지하는 역할이 더 큽니다. 상황에 따라서 힙벨트는 제거가 가능하면 더 좋을 수 있는데 일상에서 데이팩으로 활용할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사이드포켓 밖으로  나오는 수납물을 고정하거나 측면 볼륨을 압축하기 위한 오렌지 컬러의 스트랩이 특이하게도 사이드포켓 안쪽을 관통하여 배낭 바닥까지 이어진 모습을 하고 있는데, 이것은 호이스트 컴프레션 시스템(Hoist Compression system)으로 사이드 볼륨을 압축하는 동시에 배낭 하단을 안쪽 위 방향으로 당겨서 무게 중심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결과적으로 힙 벨트라인과 배낭 하단 라인의 수평이 맞춰지게 되는데 배낭이 어느 정도 무거워질 경우 일정 부분 역할을 합니다. 짐이 많지 않을 경우에도 배낭 하단으로 축 처지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숄더하네스, 힙 벨트, 후면 채널의 소재는 모두 스트레치 우븐으로 촉감이 좋고 편안함에 기여하는 원단입니다. 디치 라이더는 일반적인 초경량(Ultralight) 배낭들에 비해 더 좋은 지지력과 편안함을 제공하지만 시스템 배낭들에 비해서는 떨어지는 수준으로 그 중간 지점에 위치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게

디치 라이더의 무게는 907g으로 Hyperlite Mountain Gear Southwest 2400 40L 853~916g, Windrider 40L 848~916g, Gossamer Gear Kumo 36L 595g, CAYL Mari(X-pac) 32L 527g 등의 배낭들보다는 무겁지만 1kg 미안으로 초경량 범주에 들어가며, 편안하고 견고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초경량 배낭들에서 아쉬웠던 부분을 무게의 증가 없이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상단 대형 루프 핸들은 잡기 편리하다

 

용량

전체 용량은 32L로 봄~가을까지 가볍게 갖추어진 세팅이라면 1박2일의 하이킹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부 용량을 제공하고 있지 않아 대략 사이드포켓은 각각 1.5L, 전면 포켓은 약 2L 정도로 보입니다. 메인 팩은 약 25~28리터의 용량으로 추정됩니다. 롤 탑 방식으로 메인 팩의 볼륨을 수납물의 상황에 맞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팩으로도 사용할 때는 충분히 작은 배낭처럼 보입니다. 용량은 우리의 하이킹 스타일에는 3계절 사용에 이상적입니다.

봄~가을까지 1박2일의 하이킹 장비 수납이 가능한 용량

 

수납성

전면 포켓과 사이드 포켓은 신축성이 있는 메쉬로 되어있으며, 사이드 포켓 한쪽에는 1L, 0.5L 날진 물통이 여유 없이 타이트하게 딱 들어갑니다. 이 배낭의 단점 중 하나는 바로 이 외부 포켓들의 신축성에 있습니다.

신축성이 충분하게 늘어나지 않아 타이트하게 물건을 넣으면 실제로 메인 팩의 용량을 잡아먹는 경향이 있습니다. 내구성을 염두에 둔 부분이 있겠지만 이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종종 있었습니다. 특히 전면 포켓은 전체적으로 스트레치 메쉬 원단을 적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후면 패널 안쪽에는 하이드레이션 팩을 넣을 수 있는 슬리브가 있으면 고정할 수 있는 고리가 있습니다.  호스는 상단 헤드로 나와 오른쪽 어깨에 고정할 수 있는 유연한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배낭 전면에는 트레킹 폴을 쉽고 빠르게 고정할 수 있는 탄성 코드 루프가 있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액세서리를 만들어 사용했는데, 매우 편한 방식입니다. 그리고 데이지 체인 루프가 있어 필요에 따라 응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 수납공간으로  전면 포켓 위쪽과 안쪽에 각각 지퍼 달린 수납 포켓이 있습니다. 상단 포켓은 헤드램프, 응급키트, 정수필터 등과 같은 작은 장비를 넣기에 적합합니다만 전면 포켓 안쪽의 포켓은 얇은 장비(작은 수건 따위)만 넣을 수 있어 실제로는 거의 사용하기 어려웠습니다.

 

접근 방식

기본적인 접근 방식은 탑 로딩으로 밀폐는 롤 탑 방식으로 말아서 클립을 체결하거나 드롭 다운으로도 가능합니다. 이것은 흔한 방식이지만 디치 라이더의 가장 큰 특징인 후면 패널의 완전 개방은 특별합니다. BA 배낭 라인업 중 선독 45와 프로스펙터 50도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 방식은 배낭 전면이나 후면 패널의 일부가 개방되는 기존의 방식들에 비해 차원이 다른 편리함이 있습니다.

배낭의 거의 모든 영역으로 바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장비를 꺼내고 넣기에 용이합니다. 무언가를 찾기 위해 배낭 전체를 비우는 수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캠프에서는 텐트 전실에 놓고 기어 스토리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니모 텐트에 적용되고 있는 랜딩 존과 유사한 효과가 있습니다.

 

통풍

후면 패널의 바디 맵핑 폼은 통기성을 위한 설계라고 하지만 그 실효성은 거의 없습니다. Osprey의 AirScape, AirSpeed 나 Z-Packs의 Curved Carbon Fiber Air Stay 같이 물리적으로 확실히 등과 백 패널의 접촉면을 떨어뜨려 공기를 통과시키는 방식이 더 좋은 벤틸레이션입니다. 환기 성능을 포기해야 하지만 반면 백 패널의 폼은 매우 편안하고, 완전히 개방된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기회비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내후성

배낭의 원단은 1500mm 등급 UTS 친환경 발수 코팅 처리되었습니다. 외부 포켓은 방수 지퍼가 사용되어 습기에 민감한 장비를 이곳에 보관하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롤 탑 방식의 개폐 방식은 최대한 비나 눈으로 인해 내부가 젖는 것을 방지하도록 하고 있지만 재봉선은 방수처리되어 있지 않아 완벽한 방식이 아니며 후면 패널의 지퍼는 일반 지퍼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약한 비에서는 내부가 젖지 않았지만 지속적으로 비에 노출된다면 배낭 내부에 드라이색이나 대형 비닐봉지를 사용하거나 레인커버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품질 및 내구성

약 두 달간 테스트하였으므로 그리 긴 기간은 아니지만 내구성 확인을 위해 다소 거칠게 다루었습니다. 우선 배낭의 모든 부위는 잘 만들어졌으며, 마감 역시 꼼꼼합니다. 처음 배낭을 살펴볼 때 이런 부분 때문에 인상적이었는데, 배낭을 처음 만든 브랜드가 맞나 싶을 정도로 높은 빌드 퀄리티에 놀랐습니다.

배낭의 주요 원단은 천공 및 인열 저항력이 있는 마이크로 파인 데니어 Mipan regen ROBIC nylon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보강이 필요한 바닥에는 능직으로 짜여진 내구성 강화 원단이 사용되었습니다. 내구성에 취약해 보이는 요소는 특별히 눈에 띄지 않습니다.

 

사이즈

디치 라이더는 유니섹스 모델로 한 가지 사이즈만 제공됩니다. 키 158cm의 17인치 토르소의 여성이 착용했을 때 어깨 끈을 최소로 당겼을 경우 딱 맞았습니다. 이보다 더 작은 몸통의 경우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힙 벨트의 경우 28~52인치(71~137cm)으로 대부분 수용 가능하지만 마찬가지로 마른 사람에게는 헐렁할 수 있습니다. 가슴 스트랩의 상하 위치 조절 범위는 상당히 넓어서 신체 사이즈에 맞게 적절하게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드레이션 호스 거치 외에도 가슴 스트랩을 사용하지 않을 때 고정할 수 있다.

 

지속 가능성

사용된 주요 소재인 Mipan® regen robic 나일론 원단은 GRS 인증된 100% 재활용 원단입니다. GRS란 Global Recycle Standard로 재활용 원료를 추적하고 확인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최초 원료부터 최종 제품까지 추적하여 모든 공정을 인증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BA의 텐트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염색 과정에서 물 사용을 크게 줄이는 용액 염색법(solution-dyed)을 사용했습니다. 디치 라이더 및 빅 아그네스의 배낭들은 환경에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결론

빅 아그네스 디치 라이더 32는 겨울철을 제외한 계절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배낭입니다. 롤 탑 방식으로 메인 팩의 용량을 유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어 데이 하이킹이나 1박2일의 하이킹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노트북을 수납할 수 있어 일상이나 여행용으로도 손색이 없어 다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배낭입니다.

 

진화된 형태의 서스펜션 시스템은 아니지만 기존의 초경량 범주의 배낭들에 비해 안정적이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무엇보다 완전히 개방되는 후면 패널은 너무 편리합니다. 다만 스트레치 메쉬가 적용된 포켓의 신축성이 제한적인 부분은 단점으로 보이며, 개선이 필요합니다.

  • 장점
  • 후면 패널 개방
  • 내구성 및 품질
  • 재활용 소재
  • 단점
  • 외부 포켓의 신축성
  • 후면 패널 통기성

 

Photos

사양

Big Agnes Ditch Rider 32
브랜드
Big Agnes
최적 사용
Over-night, Day Hiking
볼륨
32 L
무게
907 g
내하중(권장)
11.34 kg
메인 원단
Mipan regen ROBIC nylon
바닥 원단
Twil Fabric
등판
stretch woven
부자재
Woojin Plastic
토르소 조절
No
방수
No
힙벨트
Yes
레인커버
No
가격 달러
$170
가격 원화
₩289,000
+ 더보기

Author

강선희
  • Chief editor
김효정
  • Editor
Photo kangsai

최신 기사

  • Watch

    Suunto Race S Titaninum Courtney Edition

    어둠속에서 빛나는 스트랩이 적용된 순토 Race S 코트니 에디션

  • Toy

    Mont-bell Table Camp Set 2

    몽벨 1/43 미니어처 테이블 2 출시

  • Hiking Shoes

    [Review] Altra Olympus 6 Hike GTX Review

    알트라 올림퍼스 6 하이크 GTX 버전 리뷰

  • Down Jackets

    Black Diamond 2024 Deploy Down Hoody

    블랙다이아몬드의 초경량 다운 재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