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마운틴로버(Mountain Rover) 샵에서 하이킹 디너 세번째 모임을 가졌다. 이번 주제는 No-Cook backpacking food ideas 즉 비화식이다. 비화식은 취사도구(코펠류,버너,연료)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그에 따른 무게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며, 취사 준비로 인한 에너지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이번 워크숍 참가자들은 평소 산에서 먹는 자신만의 비화식을 준비해 왔으며,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전수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하이킹디너 워크숍은 마운틴로버 인스타그램(@mountainrover_)을 통해 모집한다



많은 인원이 모이는 거창하지도 화려하지도 않은 자리지만 소소하게 모인 참가자. 자신들이 준비한 비화식들을 소개하며,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전수하는 모습이 제법 진지하다.



이번 비화식에 가장 많이 등장한 빵과 시리얼



통밀빵과 시리얼, 치즈스프레드와 잼.



베이글과 스프



시리얼과 두유



햄과 치즈를 올린 통밀빵과 시리얼


장점 : 비교적 무게가 적게 나가며, 간편하고 쉽게 준비할 수 있으며 종류가 다양하다.

단점 : 한국인 특성상 허기가 질 수 있다.

적용식단: 당일 행동식 또는 캠프식 아침,비상식



볶음 고추장을 곁들인 닭가슴살 볶음밥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함꼐 섭취하기 좋은 음식중 하나인 닭가슴살 볶음밥. 시중에 파는 냉동 닭가슴살 볶음밥을 준비해 왔다. 단백질 함량을 높이려면  닭가슴살을 추가로 넣어도 좋다. 밥량에 따라 볶은 고추장을 추가하면 좀 더 한국적인 맛을 낼 수 있다.


장점 :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균형있게 섭취, 비교적 든든고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단점 : 음식 온도에 따른 맛의 변화가 있다.

적용식단: 당일 점심, 캠프식 저녁



한입에 먹을수 있는 월남쌈


이번 비화식의 화룡정점인 메뉴는 월남쌈이었다. 한입에 먹을수 있게 종이호일로 하나하나 정성스럽게 준비해 왔다. 준비한 시간에 비해 너무 빨리 먹었지만... 산중에서 쉽고 빠르게 그리고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아닌가 생각된다.


장점 : 맛있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

단점 :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등산활동에 비해 칼로리가 낮다. 닭가슴살, 참치등 추가하면 섭취시 좋다.

적용식단 : 캠프식 저녁



금강산도 식후경이라 했다. 하지만 먹고 마시는데 집중하는 소비산행과 지나치게 많이 싸오는 음식문화는 주객이 전도되 자칫 산중야영의 본질이 흐려질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며, 산행식단에 관심을 갖고 잘 준비하여 즐거운 산중야영 하길 바란다.

Author

김민환
  • Mountain Rover Director

최신 기사

  • Gloves

    [Review] Showa Temres 282 Cold Weather Gloves Review

    빙벽장비로 추천하는 쇼와 템리스 282 글러브 리뷰

  • Backpacking Tent

    Six Moon Designs Lunar Orbiter Tent

    식스문디자인 최초의 자립형 텐트 루나 오르비터 출시

  • Hiking

    Latest Weekend : Ulleung

    울릉도 하이킹 그리고 스노우슈잉

  • Tent/Shelter

    Big Agnes HyperBead Fabric

    내구성이 강화되고 가벼워진 빅 아그네스의 새로운 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