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rds.jpg

날씨가 급격히 추워지고, 다운 제품에 관한 관심이 급증하는 시기인데요. 그래서 RDS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RDS 인증 이란 무엇인가?

RDS란 Responsible Down Standard의 약자로 책임 다운 기준 인증입니다. 채취에서부터 제품에 사용되기까지 모든 유통 과정이 추적하고, 거위나 오리의 사육과 도축 등 다운 생산 과정에서 안정성 및 동물학대 여부 등 인도적이고 윤리적인 정당성을 인증하는 것입니다.

 

얼마 전에 소개해드린 그린피스의 디톡스 아웃도어가 어떤 제품이 환경 및 인체에 유해한 PFC를 사용하는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다운이 들어간 제품은 동계 야외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필수 장비입니다. 우리는 거기에 들어가는 다운이 어떤 것인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patagonia.jpg

작년에 파타고니아(Patagonia)에서 트레이셔블 다운(Traceable Down)에 관한 이슈를 대대적으로 다뤘습니다. 앞으로의 파타고니아 다운류 제품들은 모든 유통 과정이 추적된 다운만 사용한 다는 것인데요. 살아있는 거위, 사료를 강제로 먹여서 키운 거위에서 얻은 털이 절대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파타고니아는 이러한 독자적인 기준을 마련해서 진행하고 있는데요. 아래 이야기 하겠지만 파타고니아는 RDS 인증 공급사인 다운라이트의 다운을 사용합니다. 사실상 RDS 인증 브랜드라 할 수 있습니다.

 

 

 

 

 

 

RDS 인증 다운을 사용하는 브랜드는 어떤 브랜드가 있을까?

국내에 흔히 알려진 유명한 다운 브랜드는 랩, 발란드레, 페더드프렌즈 그리고 웨스턴마운티니어링입니다. 이런 소위 말하는 '급'되는 브랜드는 어떤 다운을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llied.jpg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브랜드인 페더드프렌즈(featheredfriends)는 2015년 봄을 시작으로 가을 전 제품을 RDS 인증 다운을 사용합니다. 페더드프렌즈와 웨스턴마운티니어링(Western mountaineering)은 RDS 인증 공급사인 얼라이드 다운 & 페더(allied down & feather)사의 다운을 사용합니다.

 

(Rab)은 2016년 봄부터 출시되는 제품에 RDS 다운이 사용되었습니다.

 

발란드레(Valandre)는 RDS 인증은 아니지만 거위의 번식을 목적으로하는 암수가 자유롭게게 살 수 있는 특화된 농장과 같은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직접 공급받은 다운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고합니다. 발란드레 다운 참고 [링크]

 

downlite.jpg

 

지난해 2015년부터 RDS 인증 다운을 사용한다고 밝힌 노스페이스도 얼라이드와 다운라이트(Downlite)  두 곳의 다운을 사용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RDS 웹사이트(RDS Find)를 통해서 RDS 인증 다운을 사용하는 브랜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흔히 알고 있는 유명한 브랜드들이 현재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예정입니다. 이런 브랜드 외에도 다운을 공급하는 회사 중에 인증 공급자(Certified Suppliers)가 있습니다. 위에선 언급한 다운라이트나 얼라이드도 그런 공급자 중에 한 곳이며 유럽의 친환경 마크인 'BluesignⓇ' 인증을 받은 업체이기도 합니다.

 

 

 

downtek.jpg

 

그리고 침낭이나 재킷등 다운제품의 상세페이지에서 가장 많이 보셨을 다운텍(DOWNTEK). 다운텍은 발수 가공 다운으로 유명한데요 PFC가 없는 DWR 코팅 방식(ZeroPFC ™)을 사용하는 윤리적인 소싱을 하는 업체입니다. 니모, 빅 아그네스, 브룩스 레인지, 사레와 등 많은 브랜드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pauden.jpg

Pan-Pacific Co., Ltd 영어로 쓰니까 좀 달라 보이는데요. 익숙한 분들도 많을 (주)태평양물산의 프라우덴(Prauden) 또한 인증 공급자입니다. 40년 동안 노하우와 프로세서가 축전된 한국의 NO.1 다운 공급업체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프라우덴은 국내외 많은 브랜드들에게 다운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외의 인증 공급자들은 RDS 웹사이트(Certified Suppliers)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털을 얻거나 프아그라등을 얻기 위해 강제적, 비윤리적인 방식으로 사육되고 채취되는 방식은 사라져야 합니다. 공급이 없어지기 위해선 수요가 없어지는 방법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우리가 RDS 인증된 다운 제품을 사용하려고 노력한다면 불가능한 일도 아닐 것입니다.

 

※ 본문의 내용은 responsibledown.org의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시기나 인증 시점, 다운 종류등에 따라 사용여부는 다를 수 있습니다.

Author

강선희
  • Chief editor

'Textile Exchange' 시리즈 보기

  • 1. Textile Exchange : 메리노울과 RWS(Responsible Wool Standard)
  • 2. Textile Exchange : 책임 다운 기준, RDS 인증이란 무엇인가? : Responsible Down Standard certified

최신 기사

  • Rain Jackets

    [Review] Black Diamond Highline Stretch Shell Review(2024)

    블랙다이아몬드 하이라인 쉘 리뷰

  • Food

    OPEPPER x BETTER WEEKEND bbuchu Outdoor Kit

    베러위켄드, 오페퍼 뿌추 아웃도어 키트 출시

  • Hiking Shoes

    Scarpa Moraine light hiking shoes

    스카르파, RECCO가 탑재된 하이킹 신발 모레인 발표

  • Trail Running Shoes

    New Balance Fresh Foam X Hierro v8

    뉴발란스, 가장 미래지향적인 이에로v8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