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우리는 지난여름부터 우크라이나 브랜드 라이트웨이(Liteway)의 배낭과 쉘터를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겪으면서 느낀점은 '이 브랜드는 정말 극단적으로 가벼움을 추구하는구나'였습니다. 사실 이전까지 우크라이나의 하이킹에 관련된 정보는 거의 모르고 있었고, 대부분의 UL 브랜드보다 더 가벼운 장비를 만들어내는 라이트웨이가 정말 궁금해졌습니다. 과연 어떤 사람이 어떤 생각으로 만들었을까? 하고 말이죠. 라이트웨이라는 브랜드를 접한 여러분도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여기 라이트웨이의 파운더 Evgen(Evgeniy Mezentsev)과의 인터뷰에 그 해답이 있습니다.

 

 

 

Q. 한국의 독자들에게 인사 부탁한다. 당신의 소개와 라이트웨이가 위치한 장소 등 기본적인 정보들이 궁금하다.

안녕하세요. Liteway의 창립자인 우크라이나의 예브게니 메젠체프(Evgeniy Mezentsev)입니다. 먼저 한국 하이커들에게 감사와 인사를 전하고 싶다. 우리 팀이 우크라이나의 초경량 장비를 한국의 모험가들에게 선보일 수 있어서 큰 영광이다. 또한 한국에서 Liteway를 대표하는 파트너사인 MK Outdoor에도 감사드리고, 인터뷰를 진행해 주신 Better Weekend Magazine에게도 감사드린다.

 

우리는 지금 전쟁 중인 나라 우크라이나의 도시 크리비리흐(Kriviy Rih)에 거주하고 있다. 나는 어린 시절부터 여행과 모험에 관한 책을 읽는 것을 좋아했고, 종종 부모님과 텐트를 치고 캠핑 가곤 했었다. 아마도 하이킹 모험에 대한 갈망은 이때부터 시작된듯하다.

2011년부터 울트라 라이트 하이킹을 시작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에서 구입한 모든 장비는 나에게 적합하지 않다. 기성품으로 구입한 모든 장비는 끊임없이 직접 개선해서 사용했다. 나는 향상된 장비를 매우 좋아했는데 장비를 자르고, 바느질하고, 수정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기어 제작을 위한 첫 번째 시도는 2012년이었는데, 플랫 타프와 퀼트가 최초의 기어 디자인이었다.

이제 나는 하이킹과 자전거 여행 등 모든 유형의 여행을 좋아한다. 그리고 2019년부터 카약 여행도 하기 시작했다. 이것 또한 대단한 모험의 즐거움이다.


Q. 한국에서 우크라이나 아웃도어 제품은 생소하다. 그 중에 UL하이킹 장르는 더 그렇다. LITEWAY는 경량 배낭에서도 더 가벼운 제품인데 이러한 브랜드를 만들게된 계기는?

Liteway는 취미로 시작했다. 우선은 기존의 장비를 수정하는 정도였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나는 간단한 장비를 직접 만들기 시작했다. 장비 제작에 대한 첫 번째 시도는 2012년이었다. 쉘터와 퀼트가 첫 번째다. 실나일론으로 만든 3x3 방수포와 판초 방수포, 그리고 해먹.

나는 전문적인 봉제 기술을 교육받은 적이 없기 때문에 늘 공부하고 우수한 전문가를 찾아야 했다. 그리고 지금의 팀 덕분에 훌륭한 장비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우리에게는 품질은 최우선의 과제다. 따라서 봉제 후 각 기어의 결함 여부를 검사하고 모든 것이 정상이면 다음 조립 단계로 진행된다. 이 단계에서는 기어의 결함 여부를 한 번 더 확인한다. 물론 우리는 완벽하지 않으며 때로는 결함이 발생하기도 한다. 현재 모든 Liteway 제품은 우크라이나에서 생산된다. 우리는 자체 공장을 갖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내의 우호적인 공장들과도 협력하고 있다.


2012년 아내, 딸과 함께 공원을 산책하며 브랜드 컨셉을 고민하다가 가장 좋은 이름이 "Lite Way"라는 것을 깨달았다. 실제로, 이름이 이미 모든 것을 말해주고 있다. 장비가 충족해야 하는 주요 기준은 단순성, 가벼움, 다양성이다. 2017년부터는 더 이상 취미가 아닌 본업이 되었다. 그리고 같은 해에 다음과 같은 슬로건이 탄생했습니다. Lightness is where you are!

 

Q. 제품을 개발할 때  염두하는 부분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디자인의 기본 원칙은 단순성, 가벼움, 사용 다양성이다. 그러면서도 장비는 편안해야 한다. 물론, 우리는 초경량 장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때로는 무게와 편안함 사이에서 희생이 필요 할 때도 있다.

 

Q.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배낭은 무엇입니까? 이유도 함께 알려달라.

우리의 모든 배낭이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려운 질문이다 :) 아마도 Elementum을 이야기해야 할 것 같다. Elementum은 최초이자 기본적인 백팩이다. 이 백팩은 Liteway의 전체 컨셉인 단순성, 가벼움, 다양성을 모두 구현했다. 불필요한 부품이나 요소는 없고, 배낭에 장비를 싣고 하이킹을 떠나는 기능만 있다.

Liteway Elementum & Gramless

 

이미 여러 번 작은 방법으로 업데이트했다. 2024년에 우리는 모델을 전체적으로 업데이트했으며, 이제 이 백팩은 탑 로딩과 조절 가능한 롤탑 볼륨을 갖춘 다재다능하고 심플한 백팩으로 재설계되었다. Elementum은 장거리 하이킹과 1~2일 간의 소규모 하이킹 모두에 적합하다.

 

이후의 모든 백팩은 Elementum을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예를 들어, 용량이 더 큰 Biggie 65는 더 많은 장비를 가져가야 하는 겨울 및 눈 덮인 하이킹에 이상적이고, 반대로 따뜻한 조건에서 더 적은 장비가 필요한 하이킹에는 총용량 35리터의 그램리스가 있다.

 

Q. 현재 제품 라인업은 배낭, 쉘터, 침낭 그리고 약간의 의류가 있는데 카테고리를 더 늘릴 예정인가? 앞으로 계획은?

이 질문에도 감사드린다. 우리는 새로운 장비에 대한 큰 계획을 가지고 있다.

 

내년에 대한 우리의 계획은 두 개의 새로운 텐트가 있다. 2024년 1월에 두 개의 쉘터를 공개할 계획이다.

  • 모서리가 6개 있는 피라미드 텐트
  • 일루젼 듀오 디자인 전면 변경


또한 다음과 같은 의류 라인을 계획하고 있다.

  • 가벼운 원단인 10D 나일론 소재의 방풍 의류
  • UL 플리스 재킷 및 액세서리

마지막으로 머미 모양의 클래식 침낭 또한 개발하고 있다. Liteway 장비는 오직 하이커를 위한 것입니다. 우크라이나에서 인사드립니다!

 

Lightess is where you are!

Author

강선희
  • Chief editor

IntInterviewee

Evgeniy Mezentsev
  • Liteway Founder

최신 기사

  • Backpacking Packs

    [Review] Black Diamond Beta Light 30 Pack Review

    블랙다이아몬드 베타 라이트 30 배낭 리뷰

  • Trail Running Shoes

    KOLON SPORT TL-1 Trail Running Shoes

    코오롱 스포츠의 첫 트레일 러닝화 TL-1 출시

  • Rain Jackets

    [Review] Black Diamond Highline Stretch Shell Review(2024)

    블랙다이아몬드 하이라인 쉘 리뷰

  • Food

    OPEPPER x BETTER WEEKEND bbuchu Outdoor Kit

    베러위켄드, 오페퍼 뿌추 아웃도어 키트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