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AD

바야흐로 장마가 시작되었고 한 여름 더위가 시작되었습니다. 이제 숲속을 걷게 되면 진드기와 불가피하게 마주하는 시기가 되었다는 것이지요. 특히 5월~8월은 국내에서 살인진드기로 알려진 작은소참진드기 왕성하게 활동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작은소참진드기의 경우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바이러스(STFS)를 보유할 수 있고, 현재까지 백신이 없기 때문에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대처 방법입니다.



진드기 예방법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다음과 같이 예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1. 진드기의 활동이 왕성한 4월에서 10월 사이에 특히 주의

2. 풀숲이나 덤불 등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장소에 출입 자제

3. 긴 소매, 긴 바지, 다리를 완전히 덮는 신발을 착용하여 피부 노출을 최소화

4. 야외활동 후 진드기에 물리지 않았는지 꼭 확인하고, 옷을 꼼꼼히 털고, 외출 후 목욕이나 샤워

5. 야외활동 시 기피제를 사용하는 경우 일부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더 중요


피부에 진드기가 붙었다면 빠르게 진드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속으로 진드기의 머리가 박혔을 경우 함부로 제거하려다 진드기의 입 부분이 부러지고 피부에 남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CDC에서는 진드기를 제거할 때 잘게 깎인 핀셋이 매우 효과적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진드기 제거법

CDC에서 진드기를 제거하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1. 뾰족한 핀셋을 사용하여 가능한 한 피부 표면 가까이에 진드기를 잡습니다.

2. 꾸준하고 균일 한 압력으로 위로 당깁니다. 진드기를 비틀거나 찌르지 마십시오. 그럴 경우 입 부분이 부러지고 피부에 남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핀셋으로 입 부분을 제거하십시오. 깨끗한 족집게로 입을 쉽게 제거할 수 없으면 입을 그대로 두어 피부를 치유하십시오.

3. 진드기를 제거한 후 문지르는 부위와 손을 소독 용 알코올이나 비누 및 물로 철저히 닦으십시오.

4. 손가락으로 진드기를 분쇄하지 마십시오. 진드기는 알코올에 넣거나 밀봉된 봉투 등에 넣고  테이프로 단단히 감싸 폐기하십시오.


진드기를 제거한 후 몇 주 안에 발진이나 발열이 생기면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의사에게 물렸을 때 진드기 사진을 찍어놓는 등의 정보를 알려주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진드기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으로 알려진 비상용 틱 리무버 두 가지를 소개합니다.


LIFESYSTEMS Compact Tick Remover

영국 응급 처치 키트 전문 브랜드인 라이프시스템(LIFESYSTEM) 틱 리무버는 6 g의  가벼운 무게와 열쇠고리 형태의 일체형 케이스로 휴대가 간편합니다. 이 미니 틱 리무버는 꺾인 형태를 하고 있어 진드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LIFESYSTEMS Compact Tick Remover & Tick Remover


TravelSafe Tickpicker

네덜란드의 트래블 세이프(TravelSafe) 역시 응급 처치 키트, 모기장, 방충제 또는 진드기 제거 툴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브랜드입니다. 진드기 제거 툴인 틱픽커는 6 g의 가벼운 무게이며, 진드기를 제거하기위해 스프링을 누르면 펼처지고 놓으면 고정되는 특별한 방법으로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핀셋의 끝이 좁아지는 형태라 어린 진드기도 쉽게 제거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TravelSafe Tickpicker



진드기 제거 툴을 사용하고 난 뒤에는 바이러스가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알코올로 닦고 100도 이상의 물에 끓여 멸균소독하여야 합니다. 부디 진드기로부터 안전한 여름철 야외활동하시길 바랍니다.

Better Weekend

베러위켄드

서비스 선택
댓글
profile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