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최근에 니모의 공식 웹사이트에 모든 수면 패드들에 R-Value 값이 표기된 것으로 보았습니다. 출시 당시부터 써머레스트 지라이트 솔(Z Lite Sol)의 대항마로 큰 관심을 모았던 니모 스위치백의 R-Value는 2.0으로 지라이트과 동일하군요. 그러고 보니 2018년 말쯤 미국에서 한창 이슈였던 ASTM R-Value가 생각이 났습니다.


R-Value란 무엇인가?

수면 패드의 온도 등급의 경우 사실 특정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사용자가 따뜻함을 느끼는 정도는 침낭, 입는 옷을 포함한 모든 수면 시스템과 신진대사, 수면 자세 및 기상 조건과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침낭의 EN 테스트는 크게 신뢰하지 않습니다만 기본적인 비교 값으로 참고하기는 합니다.


수면 패드의 온도 등급에는 테스트 표준이 없으므로, 한 브랜드에서 자체 평가하여 표기하는 온도 등급은  다른 브랜드와의 평가와 다를 수 있습니다. R-Value는 패드의 절연을 측정하는 가장 일관되고 정확한 방법이 됩니다. 


R-Value는 구조물 사이의 열이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흐를때 이를 얼마나 잘 차단하는지 측정합니다. R-Value가 높을수록 저항이 크고 절연 능력이 좋다는 것입니다. 수면 패드에 적용될 때 R-Value는 열이 얼마나 패드(구조물)를 통과하지 못하는지를 측정하게 됩니다. 단열이 잘 되는 패드는 열이 패드 가까이 유지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더 따뜻하게 느껴집니다.


ASTM R-Value(F3340-18) 표준은 무엇인가?

브랜드들은 수면 패드에 대해 R-Value를 제공하지만, 이러한 패드를 측정하는 일관된 방법은 없었으므로 사용자는 같은 조건에서 측정된 결과 값으로 비교하기 어려웠습니다. ASTM(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FF3340-18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표준으로, 2018년 11월에 발표되었으며 2019년 마무리되었습니다. 



영하 23도에서 29도로 표기되던 니모 텐서 알파인의 R-Value는 4.8


미국의 주요 아웃도어 리테일러 업체들은 모든 수면 패드에 새로운 ASTM 등급을 게시하도록 요구하였습니다. 모든 제조사는 2020년부터  REI, MEC, Backcountry 등과 같은 주요 소매 업체에 R-Value를 제공해야 합니다. 사실상 미국 내 유통을 하려면 ASTM의 등급 테스트를 받아야 되며, ASTM의 시애틀 본사의 테스트 장치를 이용하여 승인 테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면 패드에 대해 자체 온도 등급만을 표시하거나 기존의 R-Value을 제공하던 제조사들은 수면 패드를 새로운 표준에 맞게 다시 테스트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값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ASTM R-Value 측정 방법


Photo https://www.thermarest.com/


열판과 냉각판 두 개의 플레이트 장치를 사용하여 수면 패드 3곳의 열 저항을 측정합니다. 이런 테스트를 동일한 3개의 패드에서 실시하고 평균 값을 구합니다.



R-Value는 누적될까?

R-Value 2.0 패드와 3.0 패드를 겹쳐서 사용하면 R-Value 5가 될까? 결과는 '그렇다'입니다. 두 패드 사이에 공간이 없다면 누적된 값을 제공합니다. 에어패드와 폼 패드를 겹쳐서 사용할 경우에도 두 패드의 위치에 관계없이 R-Value는 저항값이므로 똑같은 R-Value를 제공합니다. 이론상으로는 이렇지만 이와 관련하여는 논쟁이 좀 있습니다.(폼 패드가 위에 있을 때 더 따뜻하다는 식)


저 같은 경우는 동계에 두 개의 매트를 겹쳐서 사용하는 편인데 R-Value는 4~5사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개인이 수면 시스템과 신진대사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고, 개인적으로는 니모 조르의 R-Value가 궁금했는데 현재 공식 홈페이지 라인업에서 빠져있어서 확인하기 어려운 점이 아쉽습니다.


이로써 여러 브랜드의 매트를 비교할 수 있는 범용 시스템이 생겨났고 사용자는 명확하고 투명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d01.jpg

써머레스트의 R-Value에 대한 구분표



d03.jpg

Sea To Summit은 새로운 ASTM R-Value 가이드를 알아 보기 쉽게 만들었다.

Author

강선희
  • Chief editor

최신 기사

  • Rain Jackets

    [Review] Black Diamond Highline Stretch Shell Review(2024)

    블랙다이아몬드 하이라인 쉘 리뷰

  • Food

    OPEPPER x BETTER WEEKEND bbuchu Outdoor Kit

    베러위켄드, 오페퍼 뿌추 아웃도어 키트 출시

  • Hiking Shoes

    Scarpa Moraine light hiking shoes

    스카르파, RECCO가 탑재된 하이킹 신발 모레인 발표

  • Trail Running Shoes

    New Balance Fresh Foam X Hierro v8

    뉴발란스, 가장 미래지향적인 이에로v8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