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Review] Black Diamond Recon Mitts

Gloves 2020.01.14 13:27
Kang Sunhee

- Chief editor


지난 몇 주간 올 시즌 새롭게 라인업에 등장한 블랙다이아몬드의 리컨 미트(Black Diamond, Recon Mitts)를 테스트하였습니다. 날씨가 따뜻한 날이 많아 사용이 애매한 상황이 많았지만 영하10도 이하의 추운 기온에서 상당히 인상적인 모습을 남겼습니다.


소개

블랙다이아몬드의 리컨 미트는 프리라이드 시리즈(Freeride Series)에 새롭게 추가된 장갑으로 손을 따뜻하게 유지하도록 설계된 장갑입니다. BD의 방수 / 방풍 / 통기성 솔루션인 BD.dry®를 쉘에 적용하였고 손목 위를 감싸는 건틀릿 커프에는 Pertex Shield®가 적용되었습니다. 장갑 안쪽에는 PrimaLoft® Gold를 단열재로 적용하여 추위를 방지합니다. 손바닥은 염소 가죽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방수 / BD.dry ™


리컨 미트는 블랙다이아몬드의 방수 / 방풍 / 통기성 솔루션인 BD.dry ™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Stormline Stretch Rain Shell에서 언급했듯 비디 드라이는 신뢰할만한 수준의 방수 성능을 보장합니다. 리컨 미트 역시 일반적으로 눈과 접촉하는 상황에서 습기가 내부로 침투되는 일은 없었습니다. 이 장갑은 쉽게 젖지않습니다.



보온


겨울용 장갑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보온 성능으로, 이번 겨울 기준으로는 이 장갑을 사용할만한 상황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겨울 치고는 따뜻한 기온이 계속되었기 때문인데 영하 10도 이하의 추위와 바람이 부는 상황에서 이 장갑은 능력을 발휘하기 시작합니다. 장갑의 단열재는 합성 충전재 중에서 가장 유명한 PrimaLoft® Gold가 적용되었습니다. 손등과 손바닥에 단열재 양을 다르게 분배한 것이 인상적인데, 보다 많은 보온력을 필요로 하는 손등에는 170 g의 프리마로프트를 이중으로 배치하여 총 340 g을 넣었고, 손바닥에는 170 g의 프리마로프트를 넣었습니다.



리컨 미트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충분히 따뜻했고, 특히 두꺼운 손등의 따뜻한 느낌이 좋았습니다. 손등과 손가락이 맞물리는 봉재 라인의 보온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편인데 이런 '손 모아' 형태 장갑의 장점은 내부에서 손을 쥐었다 폈다 할 수 있기 때문에 손끝이 추울 때는 이러한 동작으로 상황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낮은 고도에서는 착용하기 다소 더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른 운행용 장갑을 하나 더 준비해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착용감 / 작동방식



리컨 미트는 손목을 고정하는 별도의 밴드는 없으며 손목 부위는 스트래치 작용을 하도록 고무줄로 처리되어있고, 장갑 입구에는 조작 가능한 탄성 코드를 적용하였습니다. 조이는 스트랩에 풀기전용 스트랩이 추가로 구성되어 있어, 장갑을 낀 상태에서도 쉽게 조작이 가능합니다. 장갑 착용 후에 조여주지 않으면 쉽게 벗겨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용 시에 꼭 당겨서 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킷 손목을 완전히 덮기때문에 사이로 눈이나 바람이 들어오는 것을 효과적으로 방지합니다.



리컨 미트는 스키어의 슬로프 라이딩을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장갑에는 압박을 위한 어떠한 요소가 없습니다. 착용감은 상당히 편안하지만 손목을 잡아주지 못하기 때문에 무언가를 잡는 경우 정교하게 반응하지 못합니다. 염소 가죽으로 처리된 손바닥 부위 자체의 그립력은 좋지만 단열재와 안감 등 상호간의 접촉은 다소 미끄럽고, 손목을 안정적으로 잡아주지는 않아 약간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런 형태의 장갑의 특성상 디테일한 손동작이 요구되는 작업에는 맞지 않습니다.


총평


블랙다이아몬드의 리컨 미트는 스키어를 위한 장갑이지만 우리나라의 추운 겨울 환경에서 등산을 하는 사용자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장갑입니다. 다만 장갑의 특성상 디테일한 손동작이 어렵고 로프나 바위 등을 잡는 상황에서 안정감이 떨어져 이러한 행위를 할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온이 낮고 바람이 부는 상황에서 선택하여 사용하기 좋지만 최근 국내 상황을 볼 때 겨울이라고 해도 낮은 고도에서는 덥기 때문에 다른 장갑과 교차하며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장점

뛰어난 보온력. 편리한 조절 방식.


단점

등산을 위한 장갑은 아니기 때문에 손목을 밴드 등의 부재로 안정성은 다소 떨어진다.



사양

  • Black Diamond Recon Mitts
  • 아웃쉘 : BD.dry®
  • 손목위 : Pertex Shield® 
  • 손등 충전재 : 2레이어 PrimaLoft® Gold 170 g  x 2 = 340 g
  • 손바닥 충전재 : PrimaLoft® Gold 170 g 
  • 손바닥 가죽보강 : 염소가죽
  • 브랜드 : Black Diamond
  • 가격 : 125,000원
Write
kangsai
Photo
Xodus
Tag
서비스 선택
댓글
profile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