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그림으로 보는 생존장비 : Survival Equipment

Guide 2016.09.21 18:26
Better Weekend
베러위켄드

01.지도와 나침반

요즘같이 스마트폰만 있으면 어디든 지도를 볼 수 있는 시대에 종이로 된 지도를 가지고 다니는 사람은 없겠지만 재난상황이면 휴대폰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방문하는 지역이 조난에 위험이 있다면 미리 주변 지도를 확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독도법을 미리 숙지하여 나침반과 함께 위기 상황에 대응합니다. Sun company Therm-o-compass는 독도법에 사용할 수 있는 나침반은 아니지만 나침반과 온도계 기능이 있어 방향과 기온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매우 작아서 어디든 휴대 가능합니다.




02.헤드램프

밤이나 전기가 끊어진 실내 공간에서 랜턴은 설명이 필요 없는 필수 용품입니다. 헤드램프는 머리에 착용하는 방식으로 두 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배터리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Black Diamond ReVolt는 배터리 효율이 좋다고 알려진 헤드램프입니다. 충전 방식을 지원하는 리볼트는 항상 충전해 놓고 여분의 교체 배터리도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최대 밝기 130루멘 / 무게 97g




03.구급상자

외상을 응급 처치할 수 있는 First aid kit은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과산화수소 같은 소독약, 거즈, 반창고를 비롯하여 통증이나 발열 증세에 필요한 아스피린 등이 First aid kit에 포함되어있습니다. Survive Outdoors Longer(SOL)는 생존 장비 전문 브랜드입니다. 다양한 구성의 Medical Kit을 선보이고 있어 필요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04.호루라기

호루라기는 자신의 위험한 상황이나 현재 위치를 외부에 알릴 수 있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05.비상 블랭킷

비상용 블랭킷은 체온 유지가 어려운 상황에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상용 블랭킷은 안쪽 면이 은박으로 되어있어 체온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Survive Outdoors Longer(SOL)에는 일반적인 비상용 블랭킷, 타프나 그라운드시트로 활용 가능 한 블랭킷, 비상용 비비 등 생존에 필요한 다양한 수면 도구가 있습니다. 비상 블랭킷과 비비만으로도 수면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06.방수 성냥

라이터나 파이어 스틸은 물에 젖으면 불을 붙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젖어 있는 상태에서도 불을 피울 수 있는 방수 성냥은 극한의 상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UCO Stormproof Match Kit 설명이 필요 없는 가장 유명한 방수 성냥 키트입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불을 붙일 수 있습니다.



07.라이터

라이터는 음식을 조리하거나 체온 유지를 위한 모닥불 등 불을 붙이는 장비로 꼭 필요합니다. 



08.침낭

우리나라의 겨울은 매우 춥기 때문에 특히 동계에 침낭은 필수입니다. 계절에 맞는 내한 온도의 침낭을 모두 준비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모든 계절에 사용할 수 있는 침낭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09.파이어 스틸

가지고 있는 라이터의 연료가 모두 소모된 경우 고장 등으로 사용이 불가능 한 경우 파이어 스틸을 이용하여 불을 붙입니다. 부싯돌과 비슷하지만 파이어 스틸은 단순하면서도 내구성이나 수명이 길어 서바이벌 전문가의 필수품입니다. 생존 백과에 필수적으로 들어가고, 특수 부대 요원도 사용합니다.




10.헬멧

지진과 같은 재난 상황에는 건물이 무너지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꼭 등반용 헬멧이 아니더라고 머리를 보호할 수 있는 헬멧을 착용하는 것이 더욱 안전합니다.




11.휴대용 라디오

휴대용 라디오는 재난방송을 청취할 수 있습니다. 고립된 상황이라면 방송을 통해 단절된 외부의 상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2. 휴대용 정수 필터

물은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생존 요소입니다. 일반적인 휴대용 정수 필터는 바이러스에 오염되지 않은 물을 정수해서 음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정수 필터가 바이러스를 정수하지 못한다면 알약 정수제도 함께 준비합니다. 정수 필터에 관련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MSR Trailshot Microfilter는 분당 1리터를 정수할 수 있는 휴대용 필터입니다. 호스를 물속에 넣고 손으로 펌프질하면 정수 되는 방식으로 다른 휴대용 필터보다 정수 속도가 빠릅니다. 기본 필터로 2000리터가 정수 가능하지만 역시 바이러스는 제거하지 못 합니다. 따라서 흐르는 물에 사용하기 적합니다. 무게 153g / 정수속도 분당 1리터




13.물통

물은 확보할 수 있을 때 항상 가득 채워놓아야 합니다. 딱딱한 물통 외에 주머니 형태의 물통은 말아서 수납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개를 가지고 있으면 보다 많은 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EVERNEW Water Carry Hydration pack은 말아서 보관되는 소프트한 파우치 형태의 물통으로 주입구가 소이어 필터와 호환됩니다. 용량은 600ml, 900ml, 1.5L, 2.0L 등 다양한 크기가 있습니다.




14.비옷

몸이 비에 젖는 것은 체온 저하로 이어지고 저체온증이 발생하면 심각한 위험에 빠지게 됩니다. 비옷은 이러한 상황이 오는 것을 단기적으로 막아주고 장기적으로는 지연시켜 줍니다. Survive Outdoors Longer(SOL)의 판초 안면은 비상용 블랭킷과 같은 은박 재질로 처리되어 있어, 비에 젖지 않으면서도 체온의 90%를 반사해 체온 유지에 효과적인 비옷입니다. 무게 198g




15.비상식량

초코바, 통조림, 라면 등 유통기한이 길고 상온에 보관이 용이한 식품위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통기간이 짧은 음식부터 순차적으로 소비합니다.




16.조리도구

비상식량은 되도록 즉석섭취식이 유리하지만 라면은 조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가벼운 조리 용기는 소지할만합니다. 단기적인 상황에는 연료를 사용하는 도구가 유용하겠지만 장기간 버텨야 되는 상황이라면 나뭇가지 등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화석연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17.다용도 툴

가위, 칼, 톱등이 다양한 도구를 하나로 묶은 멀티툴 일명 '맥가이버 칼'은 생각보다 필요한 상황이 많이 있습니다.



18.다용도 로프

하이킹 시에도 유용한 여분의 줄은 위급한 상황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Write
betterweekend
서비스 선택
댓글
profile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