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로바(LOWA) 카미노 에보 GTX(Camino Evo GTX)는 편안함, 지지력, 그리고 날씨 보호 기능을 결합하여 하이커들에게 인기 있는 모델입니다. 거친 지형과 장거리 하이킹을 위해 디자인된 카미노는 튼튼하고 지지력이 있는 구조로 다양한 야외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부츠입니다.

 

 

아웃솔 / 접지력

아웃솔은 Vibram® Apptrail이 적용되었으며, 암반, 흙, 머드 등 다양한 지형에서 안정적인 접지력을 제공했습니다. 일부 습기가 있는 바위 구간에서는 다소 미끄러웠는데 같은 기간 테스트한 비브람 메가그립이 적용된 레니게이드보다는 젖은 지면에서 한계점이 분명 낮았기 때문에 비 오는 날이나 이러한 곳을 지난다면 어느 정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드솔 / 안정성

이 신발은 견고한 밑창과 중창의 조합으로 특히 험준한 지형에서 무거운 배낭을 메고 다니는 경우에도 준수한 안정성과 지지력을 제공합니다. 신발 전체를 디테일하게 조정이 가능한 레이싱 시스템과 조합되어 안정적이며, 특히 발뒤꿈치를 고정하는 능력이 뛰어나 내리막에서 쏠림이 적어 발가락이 부츠 앞쪽으로 부딪히는 현상을 억제합니다. 발가락과 뒤꿈치에는 보호를 위해 고무 랜드 보강되어 있고, 발가락 끝 부위에는 단단한 토 프로텍션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방수 / 통기성

이 신발은 고어텍스(Gore-Tex) 안감을 갖추고 있어 방수성과 통기성을 제공합니다. 고어텍스 안감의 방수는 완벽하게 작동하며 발목이 높기 때문에 레인 팬츠와 조합하면 비 오는 날이 하이킹에 이상적입니다. 또한 방한 부츠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단열성이 있기 때문에 방수 성능과 조합되어 눈이 내린 지역을 걷기에도 충분합니다.

통기성의 경우 30도가 넘는 날씨에 주로 테스트하였는데 내부가 과열될 정도는 아니었으며,  방수 멤브레인이 적용된 중등산화 포지션에서는 만족스럽다고 생각됩니다. 여름철을 제외하고는 발을 건조하게 유지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내구성 / 품질

카미노는 매우 튼튼하게 설계되었습니다. 내구성에 특별한 약점이 없으며, 발과 발목까지 완벽하게 보호합니다. 로바는 언제나 훌륭한 품질을 제공하며, 카미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유럽에서 만들어진 이 부츠는 매우 잘 만들어졌습니다. 이 신발의 장기간 내구성에 대해서 아직 평가하기는 이르지만 로바의 품질은 신뢰할 수 있으며, 수년간은 충분히 착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편안함

카미노는 전체적으로 가죽으로 구성되었고 중창은 단단하고 밑창은 뻣뻣한 경향이지만 매우 편안합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레니게이드와 마찬가지로 특별한 적응 기간 없이 첫 착용부터 편안하다고 느꼈으며, 전체적으로 감싸주는 느낌이 좋아 인상적이었습니다. 테스트 신발의 경우 와이드 버전으로 토박스는 여유 있고 편안했습니다.

카미노에 적용된 C4-설포(C4-TOUNG)는 로바는 편안함에 각별히 신경을 쓴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줍니다. 바깥쪽 패딩을 더 두껍게 하여 편안함을 향상시킵니다. 이 비대칭 패딩은 발 대부분에 지지력을 제공하며, 발목의 오목한 부위도 바깥쪽보다 안쪽에 더 높게 배치하여 유연하게 움직임일 수 있습니다.

카미노의 특수 설계된 해부학적 구조는 결과적으로 신발을 길들이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착용감과 편안함을 극대화하여 발의 피로도를 감소시킵니다. 따라서 이 신발은 장거리 착용에 적합한 하이킹 부츠입니다.

 

레이싱 시스템

카미노는 레이스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을 가지고 있어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었습니다. 신발 끈으로 혀를 제자리에 고정하는 X-LACING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 기술은 혀를 항상 중앙에 고정하고 신발 끈의 압력을 혀까지 전달되도록 하여 밀착력을 향상시킵니다. 그리고 투존 레이싱(2 Zone Lacing) 시스템은 발목 기준으로 발의 앞쪽과 위쪽을 별도로 장력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분할된 핏 조정은 업힐과 다운힐 등 상황에 따라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후크에는 볼 베어링 형태의 롤러 아일릿(ROLLER EYELETS)이 적용되어 신발 끈을 조절하거나 움직일 때 마찰을 줄여주는데 과도하게 조여지기 쉽기 때문에 자신의 발에 맞게 몇 번의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한 번의 당김으로 앞발 전체를 고르게 조일 수 있습니다.

로바 플렉스는 후크에 추가 원단을 보강하여 가해지는 압력을 방지합니다. 아일릿의 유연한 배역은 특정 부위에 과도한 압력을 하가하지 않고 끈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카미노에는 로바의 다양한 레이싱 기술이 결합되어 적용되어 있고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좋은 디테일로 편안함과 착화감을 극대화하는데 일조합니다.

 

무게

남성용 UK8 사이즈 기준 무게는 800g으로 가벼운 하이킹 부츠는 아니고 무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만 내구성과 지지력을 고려하면 중등산화 포지션에서 적당한 무게라고 생각합니다.

 

사이즈 / 핏

테스트한 와이드 버전의 사이즈는 남성 UK10으로 평소보다 10mm 크게 착용하였으며, 편안하게 잘 맞았습니다. 따라서 선호하는 양말 두께에 따라서 5~10mm 크게 착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미노 에보의 여성버전

카미노 에보 GTX는 남성 버전만 있으며, 여성 버전은 마우리아 에보 GTX(Lowa Mauria Evo GTX)로 별도의 모델로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로바 카미노 GTX는 장거리 하이킹을 위해 설계된 부츠로 지지력 있는 단단한 중창은 무거운 배낭을 짊어지기에 적합합니다. 그동안 경험한 어떠한 하이킹 부츠보다 뛰어난 발목 지지력을 제공했으며, 섬세한 레이싱 시스템은 오르막과 내리막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적응 시간이 거의 필요 없을 정도로 편안함이며, 정거리를 위해 설계된 목적에 맞게 이 신발은 오래 신어도 편안합니다. 이전에는 겨울철 하이킹에 로바 레니게이드를 착용하였지만 앞으로는 카미노가 그 자리를 대신할 것으로 보입니다. 내구성, 지지력, 방수성, 보호 성능을 겸비한 장거리 하이킹 부츠를 찾고 있다면 추천할 수 있습니다.

  • 장점
  • 매우 편안함
  • 내구성
  • 접지력
  • 안정적인 지지력
  • 단점
  • 비교적 높은 가격
  • 여름에 착용하기에 더울 수 있다
  • 젖은 바위에서 주의가 필요

 

 

사양

LOWA Camino Evo GTX
브랜드
LOWA
최적 사용
Hiking, Backpacking
지형
Rugged-Trail, Off-Road
쿠셔닝
Moderate
신발 유형
Mid
아치 서포트
Stability
발볼
Wide
무게 남성
800 g
테크놀로지
Vibram, GORE-TEX
아웃솔
Vibram Apptrail II rubber
미드솔
DuraPU
갑피
Heinen Terracare nubuck leather
라이닝
Gore-Tex waterproof breathable membrane/polyester
Features
Water Proof
가격 원화
₩432,000
+ 더보기

Author

강선희
  • Chief editor
Photo river, xodus

최신 기사

  • Backpacking Packs

    [Review] Black Diamond Beta Light 30 Pack Review

    블랙다이아몬드 베타 라이트 30 배낭 리뷰

  • Trail Running Shoes

    KOLON SPORT TL-1 Trail Running Shoes

    코오롱 스포츠의 첫 트레일 러닝화 TL-1 출시

  • Rain Jackets

    [Review] Black Diamond Highline Stretch Shell Review(2024)

    블랙다이아몬드 하이라인 쉘 리뷰

  • Food

    OPEPPER x BETTER WEEKEND bbuchu Outdoor Kit

    베러위켄드, 오페퍼 뿌추 아웃도어 키트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