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Black Diamond Distance 15 Pack Review #1

Backpack 2019.05.20 18:09
まさ さと
하이킹 블로그 Unlimited 운영자

설마 제가 여기까지 물욕이 높아진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원래, 15L 클래스의 러닝 팩이라면 ULTIMATE DIRECTION의 FASTPACK15 이 있기 때문에 사실은 같은 Distance에서도 텐트를 사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텐트 수납 크기가 생각보다 크다고 생각했습니다. (수납된 된 실물을 보고 싶다 ..), 그리고 좀처럼 일본 내에 실물을 두고 있는 가게가 없습니다. 지난 TOAD5(일본의 장비 전시회)에서도 설치된 상태의 것은 있었지만, 포장 상태의 것은 없더군요. 이것저것 고민하고 있는 사이에 Distance15를 짊어질 기회가 있었어요. 착용감이 좋아서 순식간에 반해 버렸습니다. 그래서 빠른 시간 내에 디테일을 체크!!



클래시컬하고 샤프한 인상. 옛 명작 RPM을 연상케하는 깔끔한 심플함을 느낍니다. 요즈음의 Black Diamond의 팩 디자인은 좀 더 그렇다고 생각했는데 작년부터 더 좋은 의미로 간소화되어 왔어요. 같은 계열에서도 Rock Blitz나 Trail Blitz는 한눈에 봐도 Black Diamond라고 알 수 있는 단순한 디자인입니다. 덧붙여서 Distance15의 컬러 전개는 2색. 알로이(글레이)와 사진의 블루버드(파랑). 알로이도 망설였지만 이 블루가 유니크할 것 같아서 이쪽으로 선택했습니다.


메인 패널 부분은 “무게당 인열 강도가 철의 10배 강한 초고 분자량 PE 원사 립 스톱+210d 나일론 바디"이라는 내구성이 높은 소재. 또한 수분이 통과하지 않기 때문에 방수도 높고, 약간의 비가 내린다면 견뎌 줄 것입니다.



뒷면은 메시 구조. "BD Dry Vaper  barrier  후면 패널"이라는 독자적인 방수 투습 소재는 무게는 줄이고 팩 내부가 땀에 젖은 것을 막아줍니다. UD의 FASTPACK은 뒷면이 두꺼운 패딩이었습니다만, Distance15 뒷면은 부드러운 패드와 메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또한 허리에 잘 맞고 짊어지고 있는 기분이 좋군요.



숄더 하네스 베스트 형상으로 되어 있으며, 한쪽 3 개씩 총 6 개의 포켓을 갖추고 있습니다. 위에는 지퍼 스트레치 포켓, 500ML 물병 용 포켓, 행동 식이나 소품을 수납할 수 있는 메시 포켓이 있습니다. 참고로 위의 스트레칭 주머니에 빵빵하게 물건을 넣게 되면 물병의 출입이 조금 힘들어집니다.


또한이 숄더 하네스와 후면을 연결하는 부분이 드로우가 되어 있고, 여기가 몸의 움직임에 잘 반응해 주므로 행동 중에 흔들림 방지는 물론, 앞서 이야기한 후면 패널과 함께 착용감의 장점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사실 FASTPACK15의 불만 사항이 착용감과 짐이 적을 때 포장에 대해였습니다만, 이런 부분이 해결되는 점이 구매의 큰 포인트.



오른쪽 스트레치 포켓 안에는 휘슬이 수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오!”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 것은 이것. 가슴 스트랩 상단부분은 일반 나일론 웨빙인데, 하단 쪽은 탄성 고무로 되어 있고, 가슴의 움직임에 따라 반응하는 거예요.


이것도 예를 들어, 저 같은 경우 등산 때는 가슴 끈을 분리하고 등산 (호흡에 방해가 상당히 스트레스) 합니다만, Distance15의 경우이 하단 스트랩이 고무이므로 풀지 않고도 등산 시 심한 호흡도 가슴의 움직임에 따라 추종하면서 단단히 팩을 고정해주는 것입니다.


아주 간단한 것 같은데 매우 효과적이고, 과연,라고 생각하게 된 점. 상단은 단단히 고정하고, 또한 호흡에 미치는 영향이 적기 때문에 신축성 없는 나일론 웨빙인, 것도 감탄되는 부분입니다.



심플한 상단 로딩 방식, 커버가 확 열리고, 벌려서 넣은 후 휙 닫힙니다.



탑 플랩 안쪽에는 소품을 수납할 수 있는 간이 주머니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 패킹은 두께가 있는 소품은 거의 다 들어가지 않습니다. 플랩을 닫으면 물건이 떨어지는 일은 그다지 없을 거라 생각되지만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팩 안쪽에는 하이드레이션 슬리브와 킬링이 달린 메시 주머니. 열쇠나 소품은 이쪽에 수납하는 것이 안심입니다.



액스 루프와 액스 슬리브도 거치할 수 있습니다. 범용성의 높이는 정말 훌륭합니다.상품개발에 있어 조 그랜트(블랙다이아몬드 소속 클라이머/트레일 러너)가 참여하므로, 트레일 러닝 팩으로서의 기능은 물론, Black Diamond가 특기로 하는 클라이밍의 노하우도 잘 반영된 다재다능한 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름의 야영 장비 패킹!



참고로, FASTPACK15 때는 이런 느낌. 장비는 거의 똑같습니다. 변경점은 STS 울트라 라이트 인슐레이티드 매트, MONTANE Fireball Smog → OMM RotorVest 크게는 이 정도입니다.



그래서, 딱 수납되었습니다. 타이벡 풋프린트는 사이드. FASTPACK15에서 메시 패널에 넣고 있던 것도 어느 정도 내부에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외형은 상당히 깔끔하게.



상단 덮개 부분이 의외로 가득 담을 수 있기 때문에 공식적인 15L보다 많이 들어가는 인상.



하지만, 양 사이드에 있는 폴 슬리브는 꽤 빠듯해요. 텐트 폴 정도라면 척척 들어갑니다만…



이런 스타일의 스틱(트레킹 폴)이라면 좀 힘들지도. 참고로, 스틱의 손잡이 쪽을 아래로 하면 들어가기 쉬워요.



몽벨의 U.L. 폴딩 폴(113cm)을 수납한 모습.



당일치기 장비라면 여유롭습니다. FASTPACK15와 비교해서 Distance15가 좋은 것은, 짐이 적더라도 팩을 컴프레션 할 수 있는 것입니다. FASTPACK15의 경우 이럴 때 단점입니다.


덧붙여서 실제로 패킹하고 짊어져 보고 느낀 점은 3개 정도.

  1. 앞서 언급한 대로 숄더 하네스의 스트레치 주머니에 물건을 넣다 보면 물병을 넣고 빼기가 좀 빡빡하다.
  2. 물병은 역시 소프트 플라스크 타입이 좋을지도. 보통 물병이라면 겨드랑이나 갈비뼈 부근과 마찰이 있어서 장시간이라면 신경이 쓰일 것 같다.
  3. 스틱은 팩을 짊어진 채의 꺼내고 넣기에는 거의 불가능. 적어도 저는 무리였습니다. 조 그랜트라면 가능할지도!


어쨌든, 정말 멋진 팩인 것은 틀림없어요. 이 Distance15에서 FASTPACK15에서는 이뤄지지 않은 텐트 야영을 이번에 반드시 실현시키고 싶습니다.


2편에서 실사용 후기가 이어집니다.



사양

  • Black Diamond Distance 15 Pack
  • 최적사용 : 트레일러닝
  • 프레임 타입 : 없음
  • 용량 : 15L
  • 사이즈 : S /M / L
  • 무게 : 392g / 394g / 396 g
  • 소재 : 210-denier nylon/ripstop UHMWP
  • 주머니 : 6+ main compartment
  • 하이드레이션 호환 : 가능
  • 브랜드: Black Diamond
  • 가격 : 189,000원

'Black Diamond Distance 15' 시리즈 보기

  • 1. Black Diamond Distance 15 Pack Review #1
  • 2. Black Diamond Distance 15 Pack Review #2
서비스 선택
댓글
profile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