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5년간 이어져 오며 브랜드의 시그니처로 자리 잡은 로바(LOWA) 레니게이드를 몇 주간 테스트했습니다. 레니게이드는 내구성, 안전성, 방수구조, 편안함 등 하이킹 부츠가 가지고 있어야 할 모든 요소를 잘 갖추고 있었습니다.

 

 

착화감

레니게이드는 처음 신는 순간부터 편안한 하이킹 부츠입니다. 길들이가 전혀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발의 어느 부위에도 문제가 생기는 곳이 없었습니다. 새로운 신발을 신고 즉시 긴 거리의 하이킹을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은 아니지만 레니게이드는 '아마도 가능할 것 같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발을 감싸는 모든 부위와 발목 칼라는 부드럽고 편안하며, 발목과 혀는 충분한 패딩을 제공합니다. 무게감을 제외하고는 시종일관 편안한 착화감으로 놀랐습니다.

 

사이즈 / 핏

레니게이드의 경우 노멀 버전과 와이드 버전이 있는데, 테스트한 와이드 버전의 경우 발가락이 모두 자유롭고 편안함을 주지만 과도하지 않아 적당한 밸런스의 와이드 사이즈입니다. 사이즈의 경우 평소 다른 하이킹 신발을 US10 사이즈를 착용하였고, 레니게이드도 마찬가지로 동일한 사이즈(US10, UK9, EU 43 1/2)를 착용하였는데 언제나 편안했습니다.

투존 레이싱(2 Zone Lacing) 시스템은 발목 기준으로 발의 앞쪽과 위쪽을 별도로 장력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분할되는 핏 조정은 오르막과 내리막의 상황에 따라 대처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좋은 옵션이었습니다. 레니게이드의 이상적인 편안함을 주는 핏과 착화감은 이 신발이 오랜 시간 동안 사랑을 받은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뒤꿈치에는 적용된 루프

무게

신발 한 쪽의 무게는 노멀 버전 남성용 UK8 기준 555 g, UK9 남성용 와이드 버전 실제 측정 무게는 678 g입니다. 경량 하이킹 부츠보다는 무겁지만 로바 익스플로러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경쟁 제품보다 가벼운 무게입니다. 견고하면서도 가볍고 편안하기 때문에 괜찮은 무게라고 생각합니다.

 

아웃솔 / 접지력

레니게이드는 Vibram® EVO 아웃솔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건조한 상태의 모든 지형에서 좋은 접지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물기가 있는 단단한 흙길, 바위, 돌에서는 미끄러우며 이것은 레니게이드의 거의 유일한 단점입니다. 우리는 메가그립이 적용된 로바 익스플로러와 동시에 테스트하였으며, 여기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메가그립의 젖은 지면에 대한 한계점은 확실히 더 높습니다. 따라서 레니게이드의 접지력은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훌륭했지만 젖은 지형을 이동할 때는 반드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드솔

레니게이드의 미드솔은 모노랩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더블 인젝션 사출 공법으로 1차적으로 아웃솔과 미드폼이 결합되고 2차적으로 갑피와 외부 프레임으로 결합하는 구조입니다. 모노랩 프레임은 미드솔을 완벽하게 감쌉니다.

이러한 프레임 구조는 유연성은 다소 떨어지지만 지지력을 보완해 주기 때문에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무엇보다 하나로 연결되는 구조기 때문에 연결 부위의 내구성을 더 좋게 합니다. 물렁한 쿠셔닝은 아니라서 사람에 따라 딱딱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트레일에서는 충분히 편안함을 주었고 이러한 스타일은 미드솔 붕괴가 빠르게 진행되지 않게 때문에 더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웃솔과 일체화된 사출 공법 때문에 밑창 교체는 되지 않습니다.

 

방수성 / 통기성

방수 성능은 레니게이드를 더욱 빛나게 하는 요소입니다. 고어텍스 멤브레인 적용과 이음새 없이 통합된 혀, 사출 성형 방식의 더블 인젝션 공법은 신발 내부로 물이 침투하는 것을 완벽히 방지합니다.

신발의 발목 이하의 물 깊이에서 레니게이드의 내부는 젖지 않습니다. 특히 발수 코팅된 Heinen Terracare® 누벅 가죽은 물이 닿아도 흡수되지 않고 대부분 흘려보냅니다. 레니게이드의 방수 성능은 가히 최고 수준이기 때문에 젖은 지형에서의 접지력은 역시 아쉬운 부분입니다.

신발이 물속에 잠겨도 쉽게 젖지 않는다.

 

통기성이 우수한 신발은 아니지만  비교적 내부의 습기를 잘 흡수합니다. 여름철에는 더운 부츠지만 그 외 계절에는 충분히 발을 건조할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내구성 및 품질

내구성을 완전히 판단하기에는 테스트 기간이 부족하지만 내구성은 그동안 이 신발의 역사와 함께 입증되어 왔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체가 가죽으로 구성된 부츠들은 내구성이 좋으며, 테스트하는 동안 문제는 전혀 없습니다. 로바의 품질은 역시 훌륭한 수준이며 레니게이드도 마찬가지로 군더더기 없이 좋은 품질을 보여줍니다.

 

가격

가격은 30만원 초반대로 저렴하진 않지만 사용빈도가 높은 사용자라면 몇 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신발이기 때문에 비교적 내구성이 떨어지는 경량 하이킹 부츠나 트레일 러닝화에에 비해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비교 : 로바 익스플로러

레니게이드와 익스플로러의 미드솔은 모노랩 프레임의 차이는 있지만 비슷한 지원을 하는 느낌입니다. 레니게이드는 더 편안한 착화감이며, 익스플로러는 더 발에 밀착되는 느낌으로 테크니컬 한 운동성능을 보여줍니다. 또한 익스플로러는 아웃솔 앞쪽과 뒤쪽에 클라이밍 영역 같은 넓고 평평한 부위가 있어 암릉 지역을 수직으로 이동하기에 더 유리합니다.

건조한 지형에서는 두 신발 모두 좋은 접지력을 보여주지만 메가그립이 적용된 익스플로러가 젖은 지형에서 더 좋은 접지력을 제공합니다. 방수 성능은 고어텍스 멤브레인이 동일하게 적용되었지만 패브릭이 거의 없이 코팅된 누벅 가죽으로 구성된 레니게이드가  더 좋았습니다. 험난한 국내 산악지형에서는 익스플로러가 더 좋은 활약을 할 수 있습니다. 레니게이드는 편안함이 극대화된 착화감으로 먼 거리를 이동하기에 더 좋았으며,  우수한 방수 성능으로 아아젠 착용으로 접지력을 커버하는 겨울철까지 더 큰 활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결론

클래식한 하이킹 부츠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로바 레니게이드는 처음 착용부터 편안해서 꽤나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신발이 지난 25년 동안 브랜드의 시그니처로 자리 잡고 수많은 하이커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를 알기까지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내구성, 안전성, 편안함, 방수구조 등 하이킹 부츠가 가지고 있어야 할 모든 요소를 갖추고 있는 다재다능한 하이킹 부츠입니다.

다만 젖은 지형에서는 불안하기 때문에 국내 지형에서 모든 상황을 커버하기는 어렵습니다. 비 오는 날, 계곡, 경사가 있는 젖은 흙길 등에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레니게이드의 편안함을 경험한다면 좋은 하이킹 부츠 중 하나라는 것에는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또한 최고의 방수 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이젠을 착용하는 겨울에 큰 활약을 할 수 있어 기대가 됩니다.

 

  • 장점
  • 편안함
  • 내구성
  • 안정적인 지지력
  • 방수 성능
  • 단점
  • 젖은 지형에서 불안한 접지력
  • 더운 날씨에 착용하기 어려움

사양

LOWA Renegade GTX Mid
브랜드
LOWA
최적 사용
Hiking, Backpacking
지형
Rugged-Trail, Off-Road
쿠셔닝
Moderate
신발 유형
Mid
아치 서포트
Stability
발볼
Normal
무게 남성
555 g
무게 여성
440 g
테크놀로지
Vibram, GORE-TEX
아웃솔
Vibram rubber(Vibram® Evo)
미드솔
Polyurethane(Double Injection DuraPU®)
갑피
Nubuck leather/Cordura nylon
라이닝
Gore-Tex waterproof breathable membrane/polyester
Features
Water Proof
가격 달러
$240
가격 원화
₩313,200
+ 더보기

Author

강선희
  • Chief editor
Photo Kangsai, Xodus, Hj

'LOWA Renegade GTX Mid' 시리즈 보기

  • 1. [Review] LOWA Renegade GTX Mid 2023 Vibram MegaGrip Review
  • 2. [Review] LOWA Renegade GTX Mid(Wide) Review
  • 3. LOWA Renegade GTX Mid

최신 기사

  • Rain Jackets

    [Review] Black Diamond Highline Stretch Shell Review(2024)

    블랙다이아몬드 하이라인 쉘 리뷰

  • Food

    OPEPPER x BETTER WEEKEND bbuchu Outdoor Kit

    베러위켄드, 오페퍼 뿌추 아웃도어 키트 출시

  • Hiking Shoes

    Scarpa Moraine light hiking shoes

    스카르파, RECCO가 탑재된 하이킹 신발 모레인 발표

  • Trail Running Shoes

    New Balance Fresh Foam X Hierro v8

    뉴발란스, 가장 미래지향적인 이에로v8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