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아름다운 사람은 머물고 간 자리도 아름답다!” 자연을 사랑하고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이 말의 뜻을 누구보다 잘 이해할 것입니다.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고, 자신이 다녀간 흔적을 남기지 않으려고 최대한 노력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 눈에 보이지 않는 오염물질들을 자연에 남기고 있고, 이로 인해 자연에 해를 끼치고 있다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당신도 모르는 사이 자연에 남겨지는 독성물질

아웃도어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은 운동복이나 신발 및 기타 장비 등에 대한 관심도 높습니다. 좋은 아웃도어 용품을 쓰고 싶은 욕심도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아웃도어 용품들이 깨끗한 산과 물에 큰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나무를 자르거나 쓰레기를 만드는 것도 아닌데, 도대체 어떻게 환경을 해친다는 것일까요? 비밀은 바로 아웃도어 용품에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는 유해화학물질에 있습니다. 아웃도어 재킷, 등산화, 배낭, 침낭 등에는 방수 및 투습 기능을 위해 유해화학물질이 사용됩니다. 단순히 이런 용품들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자연에 유해 물질의 흔적을 남기게 됩니다. 물론, 샴푸, 살충제, 페인트, 핸드폰 코팅, 음식포장지, 피자박스 등 물과 기름을 차단해야 하는 제품들에도 역시  이 같은 특수화학물질이 사용됩니다. 한마디로 우리 생활 전반에 깊숙이 침투해 있습니다.



일상에 스며든 유해독성물질은 자연과 인체에 악영향을

이런 용도에 특화된 특정 화학물질의 경우, 대부분 일반적 환경조건에서는 안정된 상태로 존재하며, 이로 인해 자연상태에서의 반감기가 41년정도 (전체 수명 80년정도)나 되어 쉽게 사라지지 않는고 합니다. 또한 체내에 남아있는 성질이 강해서 해양 생물이나 사람 몸에서 다량 검출되고 있습니다. 사실 거의 모든 사람의 혈액에서 이런 화학물질이 발견되며, 사람의 모유 및 심지어는 신생아의 혈액도 예외가 아닙니다. 북극곰의 뇌조직에서도 발견된다고 하니, 충격적인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환경호르몬? 내분비장애물질?

대부분의 사람들이 “환경호르몬” 이라는 말을 들어 본적 있을 것입니다. 사실 이 말은 한국에서만 쓰이는 표현이지만, 이렇게 방수 및 투습 기능을 위해 사용되는 화학물질들이 대표적인 환경호르몬 물질이며, 더 정확하게는 내분비장애 물질 (endocrine disruptor)이라고 불립니다. 이런 유해화학물질은 간이나 콩팥에 축적되고, 혈액 내의 단백질을 응고 시킵니다. 또한, 성장 및 성 호르몬 시스템 에 영향을 주고,  암을 유발하거나 발육장애, 임신장애, 태아 기형 유발, 정자수 감소, 콜레스테롤 수치 상승, 갑상선질병 유발 등, 그 피해는 엄청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현재 유럽연합과 미국은 방수 및 투습 기능을 위해 사용되는 화학물질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시아 지역에서의 규제는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산업기밀 보호라는 미명하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기업들의 보호자 역할을 하고 있고, 기업들은 투명한 정보 공개에 응하지 않고 있습니다.



green01.jpg

이제는 자연을 위해 ‘디톡스’ 해야 할 때

우리 몸을 해독하자는 "디톡스 다이어트"가 한창 유행입니다. 하지만 디톡스가 필요한 것은 사람만이 아닙니다.  이제는 우리 자연을 디톡스해야할 때입니다. 그린피스는 "자연을 디톡스 하자!(Detox  the great outdoors!)"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유해화학물질의 사용을 섬유 생산과정에서부터 없애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그린피스의 디톡스 프로젝트의 일환입니다. 그 동안 전세계 유명 패션 브랜드들의 참여를 유도해왔고, 이 중 상당 수의 기업들이 생산 체인 및 제품에서 독성물질을 제거하는 것을 시작했습니다. 그린피스의 손을 잡아준 대표적인 브랜드 들로는 Esprit、H&M、Valentino, 아디다스, 자라  등이 있으며 그 수는 앞으로 점점 더 늘어날 것입니다. 자연을 사랑하고 즐기는 사람들은 언제나 행동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그린피스는 또한 소비자의 힘이 모여 기업을 바꾸고, 이로 인해 자연을 살리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미 국내외로 왁스, 실리콘 같은 다른 화합물들을 사용한 여러 대체품들이 연구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유해화학물질의 사용을 더 적극적으로 반대하고 나선다면, 시장의 변화는 좀 더 빠르게 일어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소비자는 몸에 좋은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8월 한달, “쓰레기 사냥”에 나섭시다!

그린피스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산에 버려진 쓰레기처럼 눈에 보이는 오염 뿐만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유해 화학물질의 위험성을 알리고,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우리의 책임이 있다는 인식을 높이려고 합니다. 앞으로 "자연을 디톡스 하자!(Detox the great outdoors)" 라는 이름으로 "쓰레기 사냥(#Trashhunt)"과 같이 시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전개하며, 아웃도어 커뮤니티와 가까워 지려고 합니다.  그린피스가 중심이 되는 변화가 아닌, 멋진 아웃도어인들이 중심이 되는 변화를 “함께” 만들고자 합니다. 아웃도어를 사랑하는 젊은이들과 함께 나서는 첫 오프라인 “쓰레기 사냥”은 8월1일 관악산에서 열립니다. 자연을 사랑하는 아웃도어 인이라면 누구나 참여 할 수 있습니다. 당일 참가자들 중 퀴즈 풀기 이벤트 우승자에게는 소정의 상품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8월 1일 함께 못하신다고 아쉬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한달동안 쓰레기 사냥 인증샷 이벤트도 온라인에서 계속 진행되기 때문이죠. 한달동안 남겨진 쓰레기 사냥 인증샷 중 베스트 샷의 주인공이 되세요! 다함께 자연을 디톡스 해요!




“Join the Trash hunt :쓰레기 사냥에 동참하세요” 활동의 룰은 아래와 같습니다.


  • 1단계 쓰레기 사냥 나서기! : 산행하면서 보기 싫게 남겨진 쓰레기를 줍는다
  • 2단계 내가 찾은 쓰레기와 함께 쎌피 사진이나 비디오 찍기! "두 눈을 사로 잡는" 혹은 "너무도 멋진"이라는 말이 나올 수 있는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사진 또는 비디오를 촬영하세요. 
  • 3단계 인스타그램에 #trashhunt #detoxoutdoors 해시태그를 달아서, 촬영 장소와 함께 공유하기!
  • 4단계 쓰레기 버리기 잊지 말기! 촬영도 중요하지만 수거한 쓰레기는 쓰레기 통에!


*참고로 이 trashhunt 인증샷 이벤트는 8월 31일까지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최고의 인증샷을 남기신 세 분에게 친환경 아웃도어 기어를 드립니다. 결과는 9월 첫째 주 인스타그램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인스타그램 : http://instagram.com/greenpeacekorea

자연을 디톡스 하자! 캠페인 페이지 : http://www.greenpeace.org/korea/detoxoutdoors

Author

최신 기사

  • Storage

    CamelBak Podium Steel & Podium Titanium Bike Bottle

    카멜백, 더블월 스틸 & 티타늄 포디움 물병 출시

  • Rain Jackets

    Black Diamond 2024 Highline Stretch Shell

    업데이트된 블랙다이아몬드 2024 하이라인 스트레치 쉘 재킷

  • Sleeping Bag

    Sea To Summit 2024 Spark Sleeping Bag

    새롭게 업데이트된 씨투써밋 스파크 침낭 시리즈

  • Pack accessary

    Matador Gear Cubes

    마타도르 여행용 기어 큐브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