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블랙다이아몬드(Black Diamond)는 다양한 환경과 용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세분화된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슷하지만 다른 글러브를 만드는 이유는 '사용자에게 산에서 최고의 경험을 제공한다'라는 브랜드의 철학 때문입니다. 철학이 제품의 디자인에도 반영된 것이죠.

 

크게는 6가지의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라이너 시리즈
    모든 산악 활동의 필수 장비로 레이어링에 최적화된 글러브
     
  2. 라이트웨이트 시리즈
    겨울철 트레일 러닝과 스키 투어 등 산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모험을 위한 글러브
     
  3. 프로 시리즈
    극한의 환경 속 악천후를 견디기 위해 디자인된 전문가용 글러브
     
  4. 어센트 시리즈
    영하의 설원에서 등반과 하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글러브 
     
  5. 아이스 시리즈
    테크니컬 아이스 클라이밍을 위해 설계된 글러브
     
  6. 프리라이더 시리즈 
    오직 스키를 위해 겨울을 살아가는 스키어들을 위한 글러브


카테고리 내에서도 소재와 디자인에 따라 용도, 가격이 다르므로 사용자는 목적을 고려하며 제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번 시리즈에선 디자인에 따른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Photo J Watt,Cody, Wyoming

 

Photo Adam Clark, Little Cottonwood Canyon

 

입체 패턴 

손은 도구를 잡거나 물체를 만질 수 있도록 약간 구부러져있습니다. 이런 자연스러운 형태를 따라 글러브의 손가락 모양에 커브를 주는 것을 프리 커브 핏(Pre Curve Fit)이라고 칭합니다. 프리 커브 핏이 적용된 글러브는 장비를 다룰 때 힘을 절약함과 동시에 그립력을 높여주죠, 그렇기에 장시간 지속되는 활동에서 손의 피로도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강한 그립을 유지해야 하는 아이스 클라이밍에 사용되는 글러브는 커브가 더 많이 적용되었습니다.

 

 

손끝 봉제

다목적에 초점을 둔 글러브는 여러 패턴으로 제작되어 봉제가 많습니다. 이유는 제조의 편의를 높이기 위함이죠. 그리고 보온력을 중요시하는 글러브는 손바닥과 손가락의 패턴이 구분되어 있으며 손가락 패턴은 일체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글러브를 착용하고 장비를 많이 다루는 아이스 시리즈는 내구성과 조작성을 높이기 위하여 무봉제로 제작되었습니다.

 

 

손바닥 패치

장갑 손바닥에 적용된 가죽 소재는 뛰어난 내구성을 지니고 있지만 활동의 특성에 따라 마찰이 잦은 부위는 더 강한 내구성을 요구합니다. 블랙다이아몬드의 제품 개발자는 이러한 아웃도어 액티비티의 특성을 이해하고 있으며 내구성이 더욱 중요한 부위에는 추가적인 가죽 패치를 적용하였습니다.


트레킹과 다르게 폴을 잡았다 놓았다 그리고 좌우로 폴 체킹을 하며 강한 마찰이 생기는 스키 글러브에는 검지와 엄지 사이 한 겹의 패치가 추가 적용되었고 이는 마찰로 인해 가장 먼저 손상되는 봉제선을 보호합니다.

 

또한 아이스툴을 잡고 때론 하강도 해야 하는 글러브들에는 툴을 잡는 부위와 하강 시 로프가 지나가는 경로에 T자로 패치를 붙였습니다. 패치가 부착된 모습은 언뜻 단순해 보이지만 입체적으로 제작된 글러브에 패치를 부착하는 작업은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손목

손목은 밴드, 벨크로 그리고 건틀릿 형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심플한 디자인의 밴드 형태는 특별한 조작을 할 필요가 없으며 재킷의 내부에 쉽게 넣을 수 있습니다.

벨크로 타입은 밴드 타입보다 사이즈 조절에 용이하며 단단한 착용감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프리라이더 시리즈의 경우 손목 리쉬(Leash)가 있어 장갑을 벗어도 분실될 위험이 없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많은 리조트에서 알파인 스키를 탈 때 사용한다면 만족하며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없고 혹독한 환경에서 사용해야 하는 글러브는 건틀릿 형태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건틀릿 형태는 상의 위로 글러브를 덮는 형태로 눈이나 낙수(落水, 눈이나 고드름 등이 녹아떨어지는 물)로부터 보호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한 손으로 조일수 있는 손목 스트랩은 빠르게 손목을 조일 수 있습니다.

 

디자인을 통해 글러브의 기능을 파악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글러브를 선택할 때 단순 고가의 제품이 성능 좋다는 인식에서 벗어나 자신의 즐기는 아웃도어 활동에서 적합한 글러브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소재에 따른 글러브의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uthor

김우경
  • Climber, Backcountry skier
Photo Black Diamond

최신 기사

  • Rain Jackets

    [Review] Black Diamond Highline Stretch Shell Review(2024)

    블랙다이아몬드 하이라인 쉘 리뷰

  • Food

    OPEPPER x BETTER WEEKEND bbuchu Outdoor Kit

    베러위켄드, 오페퍼 뿌추 아웃도어 키트 출시

  • Hiking Shoes

    Scarpa Moraine light hiking shoes

    스카르파, RECCO가 탑재된 하이킹 신발 모레인 발표

  • Trail Running Shoes

    New Balance Fresh Foam X Hierro v8

    뉴발란스, 가장 미래지향적인 이에로v8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