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로바(LOWA)의 익스플로러 GTX 미드를 몇 주간 테스트하면서 국내 환경에 잘 맞는 전천후 하이킹 부츠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편안함이 극대화된 신발은 아니지만 편안함, 보호성, 방수성, 내구성 등을 두루 갖춘 균형 잡힌 하이킹 부츠입니다.

 

착화감

일반적으로 하이킹 부츠는 길들이기 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직물 신발에 비해 가죽으로 만들어진 등산화는 가죽이 부드러워지고 발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익스플로러를 처음 테스트했을 때 약 5km의 거리를 산에서 이동하였는데, 예상보다 적응 시간이 그리 필요하지 않은 신발이었습니다. 단 딱딱한 발뒤꿈치의 마찰이 신경 쓰일 정도였기 때문에 평소 패딩 처리된 신발을 주로 신었던 사용자라면  장거리에 즉시 사용하지 말고 약간의 적응 시간을 갖기를 권합니다. 미드컷의 칼라는 발목을 안정적으로 감싸면서도 패딩 처리가 되어있어 착용하는 동안 편안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사이즈 / 핏

익스플로러는 노멀 버전과 와이드 버전이 있는데, 외형적으로 보기에는 발볼이 좁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만 노멀 버전도 발볼이 좁게 느껴지지 않았고, 발가락 모두를 잘 펼 수 있습니다. 발볼이 넓은 사용자라면 와이드 버전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사이즈는 평소 US10 사이즈를 착용하는데 익스플로러의 경우에도 US10(UK9, EU 43 1/2) 사이즈가 잘 맞았습니다.

익스플로러의 레이싱 시스템은 발등까지 가벼운 웨빙으로 되어있으며, 발등부터 발몪까지의 3포인트는 금속 후크로 조합되어 있습니다. 레이싱 시스템은 발을 잘 잡아주지만 금속 후크에 레이스를 고정해 주는 기능이 없는 것은 아쉽습니다.

 

무게

신발 한 쪽의 무게는 580g으로 비슷한 하이킹 부츠들에 비해 가벼우며, 신발의 보호 능력과 하중을 지지하는 능력을 고려할 때 만족스러운 무게라고 생각합니다.

 

 

아웃솔 / 접지력

익스플로러의 아웃솔은 다양한 지형 조건에서 충분히 좋은 접지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급경사의 흙길에서 훌륭하게 작동하였으며, 앞쪽의 클라이밍 존 덕분에 바위를 섬세하게 디디며 오를 수 있습니다. 어떠한 신발도 젖은 바위에서 완벽하게 작동하지 않지만 메가그립(MegaGrip)이 혼합된 Vibram® Rock Trac® EVO 아웃솔은 젖은 지형에서도 어느 정도 대처할 수 있습니다. 넓은 러그 패턴은 진흙이나 돌 파편을 효과적으로 배출합니다. 결론적으로 이 신발은 국내 지형에 잘 맞으며 충분히 훌륭한 접지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드솔

익스플로러를 처음 착용했을 때 딱딱한 느낌 때문에 편안하게 착용하기 어렵겠다는 생각을 하였지만 테스트 후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로바의 DynaPU+ 미드솔은 지지력을 가지고 있으며, 충격 흡수도 효과적이었습니다. 로드에서는 불편했지만 트레일에서 장시간 이동에 적합한 쿠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단한 지지력의 하체를 가진 익스플로러는 무거운 짐을 운반하기에 적당하기 때문에 하루종일 이동하는 데이 하이킹뿐만 아니라 백패킹에도 잘 어울리는 신발입니다.

 

보호성 / 방수성 / 통기성

엄청나게 하드한 토-프로텍션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웬만한 상황에서 앞발에 큰 충격을 가하지 않을 정도입니다. 신발은 전반적으로 견고하며, 미드컷 구조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발을 전체적으로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GTX는 GORE-TEX®를 의미하며, 라이너가 고어텍스 멤브레인으로 되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방수 성능을 제공하며, 웅덩이, 얕은 개울, 눈이 내린 지형 등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어텍스 멤브레인은 통기성을 제공하지만 직물로 된 갑피에 비할 바는 아니기 때문에 더운 계절에 사용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여름철을 제외한 계절에 광범위하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간의 단열과 방풍이 있기 때문에 차가운 바람이 부는 계절에 착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구성 및 품질

로바 부츠의 품질은 매우 우수하며, 익스플로러도 예외는 아닙니다. 로바는 등산화에 대한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까다롭게 품질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역시 신발의 모든 부위는 훌륭하게 마감되어 있습니다.

내구성에 대해 장기적인 판단을 하기에는 이르지만 지금까지 거친 지형에서 험난하게 사용하더라도 내구성에 특별한 문제는 없었으며, 구조상으로도 취약해 보이는 부분은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다만 아웃솔의 마모도를 비롯한 내구성을 평가하기에는 기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이번 리뷰에서는 보류합니다.

 

결론

로바 익스플로러 GTX 미드를 테스트하기 전에 상당히 딱딱하고 불편한 신발일 수 있다고 생각지만, 지금은 편안한 하이킹 부츠라고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트레일 러닝화같이 편안함이 극대화되지는 않지만 사용자의 발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험난한 트레일에서도 내구성을 유지합니다. 접지력 역시 모든 지형에서 대응할 수 있으며, 고어텍스 라이너는 우수한 방수력을 제공합니다. 통기성은 다소 떨어지지만 더운 날씨를 제외하면 겨울철까지 사용할 수 있어 원 부츠로 언제나 어디서나 함께할 수 있습니다. 편안한 착용감과 더불어 지지력 있는 미드솔은 충격 흡수가 우수하기 때문에 백패킹과 같이 장거리를 이동하는 사용자에게 추천할 수 있는 하이킹 부츠입니다.

 

장점

  • 고어텍스의 우수한 방수성능
  • 험난한 지형에서 사용하기 적합
  • 무거운 배낭에도 안정적인 지지력 제공
  • 같은 카테고리에서 편안한 착화감

 

단점

  • 부족한 레이싱 시스템
  • 더운 날씨에는 사용하기 어려움

 

사양

LOWA Explorer GTX Mid
브랜드
LOWA
최적 사용
Hiking, Backpacking
지형
Rugged-Trail, Off-Road
쿠셔닝
Moderate
신발 유형
Mid
아치 서포트
Stability
발볼
Normal
무게 남성
580 g
무게 여성
490 g
테크놀로지
Vibram Megagrip, GORE-TEX
아웃솔
Vibram Megagrip Rubber(VIBRAM® Rock Trac®)
미드솔
100% Poly­urethane (DynaPU®+)
갑피
80% Suede leather / 20% Fabrac
라이닝
GORE-TEX
Features
Water Proof
가격 달러
$240
가격 원화
₩313,200
+ 더보기

Author

강선희
  • Chief editor
Photo kangsai, Xodus

'LOWA Explorer GTX Mid' 시리즈 보기

  • 1. [Review] LOWA Explorer GTX Mid Review
  • 2. LOWA Explorer GTX Mid

최신 기사

  • Storage

    CamelBak Podium Steel & Podium Titanium Bike Bottle

    카멜백, 더블월 스틸 & 티타늄 포디움 물병 출시

  • Rain Jackets

    Black Diamond 2024 Highline Stretch Shell

    업데이트된 블랙다이아몬드 2024 하이라인 스트레치 쉘 재킷

  • Sleeping Bag

    Sea To Summit 2024 Spark Sleeping Bag

    새롭게 업데이트된 씨투써밋 스파크 침낭 시리즈

  • Pack accessary

    Matador Gear Cubes

    마타도르 여행용 기어 큐브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