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블랙다이아몬드(Black Diamond)의 비젼 다운 파카는 브랜드의 가장 따뜻한 보온 재킷입니다. 우리는 비젼 다운 파카 정도 사양이 미드 레이어, 침낭 등과 조합하여 사용하면 국내의 겨울철을 보내기에 가장 이상적이라고 판단해왔습니다. 더 많은 다운이 들어가 있으면 그만큼 따뜻하지만 무겁고 수납 사이즈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이 재킷은 겨울철에만 사용하는 만큼 보온성을 기반으로 전반적인 사항들을 체크하였습니다.

 

 

보온성

프리미엄급 800 필파워 구스다운이 약 209g 충전된 비젼 다운 파카는 충분히 따뜻합니다. 비젼 다운 파카 같은 포지션의 다운재킷은 고출력 활동에는 적합하지 않고, 캠프나 휴식 중에 착용하기 알맞습니다. 비젼 파카 역시 그런 상황에 충분히 빛을 발합니다. 메인 지퍼 뒤에는 다운으로 충전된 드래프트 튜브가 있어 지퍼로 인한 온기 손실을 막아줍니다.

 

다운으로 체워진 드래프트 튜브

 

비젼 파카는 기장이 긴 형태로 엉덩이를 덮어 상반신 전체에 효과적인 보온성을 제공하지만 그만큼 충전된 다운이 분산되기 때문에 페더드프렌즈의 헬리오스같이 짧은 형태의 다운재킷보다 몸통을 집중적으로 따뜻하게 하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짧은 기장의 비슷한 충전량의 재킷보다 볼륨감은 더 떨어집니다. 하지만 커버리지가 더 넓기 때문에 허리 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열손이 적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보온력을 저하시키는 요소가 존재하는데 바로 후드 조절이 머리 뒤쪽 부분으로 하나만 있어 목 전체를 잡아주지 못하고 앞쪽이 개방되는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온기를 가두어 두는데 다소 취약함을 보였습니다. 따라서 비젼 파카는 미드 레이어와 함께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미드 레이어 역시 후드가 있는 재킷으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날씨저항

쉘 원단은 DWR 발수 코팅이 되어 방수 기능을 제공하여 눈이 오는 상황에 대처가 가능하고 방풍 기능도 잘 작동했습니다. 쉘 원단 아래에 충전돼 다운은 얼라이드(ALLIED Feather & Down)의 하이퍼드라이(HyperDry)로 다운 자체가 소수성이라 로프트를 잃지 않도록 이중적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겨울철 다운재킷에서 기대할 수 있는 악천후 대응 요소를 잘 갖추고 있습니다. 발수 처리된 쉘과 소수성 다운은 습기 대응력을 높이지만 최대한 젖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고 지속적인 눈이 오는 경우 쉘 재킷을 착용해야 합니다.

 


무게 및 수납

비젼 다운 파카 M사이즈의 실제 측정 무게는 560g로 적당하며, 작은 크기로 수납할 수 있습니다. 무게와 수납 크기는 이상적이었으며, 이 재킷을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수납에 필요한 별도의 주머니를 기본 사항으로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주머니를 이용해야 합니다. 마땅한 수납 주머니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용자에게는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내구성

비젼 다운 파카는 비교적 얇은 20데니어의 립스탑 원단을 가지고 만들어졌습니다만 리퀴드 크리스탈 폴리머(LCP, Liquid Crystal Polymer)로 보강되어 짜인 원단입니다. 이 원단은 가벼우면서도 내마모성 및 인열 강도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테스트 중에도 나뭇가지나 바위와의 마찰 등에서 특별한 내구성 문제는 발생되지 않았습니다.(강한 충격이나 마찰은 없었습니다.)

 

브랜드는 제품의 장점을 부각시키기 때문에 경계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LCP의 내구성은 뛰어나지만 원단 자체는 얇기 때문에 충분히 찢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재킷은 일반적인 20데니어 보다 더 높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지만 무적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사용에 있어 주의는 언제나 필요합니다. (쉘 원단에 대한 테스트는 더 필요하며, 추가적인 내용이 있을 경우 업데이트합니다.)


후드

후드는 헬멧을 지원하는 넉넉한 사이즈고 충분한 다운 배치로 따뜻합니다. 한손으로도 쉽게 조작가능하고, 스트링 코드는 이마 라인을 돌아 지나가기 때문에 특별한 와이어 없이도 시야방해가 없이 좋습니다.

 

하지만 보온성에서도 언급햇듯 목과 입을 감싸는 전면부를 조절할 수 있는 요소가 없어 후드를 쓴 상태에서 흘러내리는 현상이 있는데, 착용감은 상당히 편하지만 이부분에서 열손실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면 보호에 다소 불리합니다. 그래서 가급적 후드가있는 합성재 재킷을 함께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하지만 조금더 목부분에 지지력이나 추가 조절 장치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주머니

외부에는 양쪽 사이드에 핸드 포켓이 있고 왼쪽 가슴에 숨겨진 스타일의 포켓이 있습니다. 내부에는 두 개의 대형 포켓이 있는데 왼쪽은 메쉬 오른쪽은 솔리드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핸드포켓은 지퍼가 달려있으며 수납물을 효과적으로 보관할 수 있고 손등 부위는 마이크로 플리스가 적용되어 피부와 닿는 느낌이 좋습니다. 가슴 주머니는 감추어진 형태로 심플한 디자인을 극대화합니다. 여기에는 휴대폰이나 귀중품을 수납할 수 있습니다. 내부 포켓은 크고 신축성이 있어 커다란 겨울 장갑을 수납하기 충분합니다.

 

 


디테일 : 손목밴드 / 양방향지퍼 / 조절

비젼 파카의 소매에는 벨크로 따위로 조절되는 밴드가 없으며 탄성 밴드만 적용되어 있습니다. 안쪽으로 말아 들어간 위치에 있으며, 이것은 생각보다 편안합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밴드의 위치가 손목에서 손으로 커지는 부위에 위치하게 되는데 큰 압박 없이도 열 손실을 최소화하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소매를 걷어 올렸을 때도 잘 유지하고 반대로 조금 더 내려 손목을 덮는 형태로도 가능합니다. 특별한 조작 없이 대응하며 작동하는 이 방식은 꽤 좋습니다.

 


양방향 지퍼 적용으로 내부 포켓, 미드 레이어 핸드 포켓, 빌레이 장비 등의 접근이 용이합니다. 스냅 버튼으로 고정 장치가 있습니다. 미세한 무게 증가는 있지만 이 방식은 편리합니다.

 

밑단은 양쪽으로 드로 코드를 이용하여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핏과 사이즈

블랙다이아몬드는 비젼 다운 파카를 릴랙스 핏으로 표기하고 있고, 이것에 동의합니다. 이 재킷은 합성재 재킷을 미드 레이어로 착용하고 입기에 매우 좋은 사이즈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BD를 비롯 대부분의 해외 브랜드 의류의 경우  M사이즈를 착용하고 이것들과 레이어링 시에 유기적으로 잘 작동합니다. 볼륨이 과하지는 않지만 밖에 하드쉘을 착용할 경우 아크테릭스와 같은 슬림한 핏의 재킷에는 특히 타이트하며, 기장이 길기 때문에 대부분의 쉘 재킷 밑단 밖으로 나옵니다.

 

 

결론

블랙다이아몬드 비젼 다운 파카는 국내 겨울철에 사용하기 알맞은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무게 대비 따뜻하며, 작은 크기로 압축되어 수납할 수 있어, 짐이 많이 필요로 되는 야영을 동반한 산행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특히 긴 기장은 엉덩이까지 덮기 때문에 상반신 전체를 커버하는 보온 성능을 제공합니다. 비교적 내구성이 높고, 발수, 방풍성이 있는 원단과 소수성 다운을 사용함으로써 날씨 저항력이 좋아 겨울철 내내 활용되기 좋은 재킷입니다. 무난한 디자인으로 추운날 타운에서의 착용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달러 가격 기준 $450(국내 544,000원)으로 랩 뉴트리노 프로, 페더드 프렌즈 헬리오스에 비해 비싸기 때문에 큰 예산이 필요합니다.

 

 

장점

  • 겨울철 다운 재킷중 가볍고 따뜻하다
  • 내구성과 내후성이 좋은 20데니어 Liquid Crystal Polymer 쉘 원단
  • 긴기장으로 넓은 보온영역 제공
  • 편안한 손목방식 및 양방향 지퍼


단점

  • 조절 포인트가 부족한 후드
  • 수납 주머니
  • 비싼 가격


다운재킷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다운재킷의 가이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양

Black Diamond Vision Down Parka
브랜드
Black Diamond
카테고리
Heavy weight
무게 남성
580 g
충전재
RDS HyperDRY Goose Down
소수성 다운
Yes
필파워
800
충전량
209 g
쉘 원단
20D Nylon with Liquid Crystal Polymer ripstop with DWR Fisnish
라이닝 원단
20D nylon plain woven with DWR
데니어
20D
수납 주머니
없음
가격 달러
$450
가격 원화
₩544,000
+ 더보기

Author

강선희
  • Chief editor
Photo reedong, kangsai

'Black Diamond Vision Down Parka' 시리즈 보기

  • 1. [First Look] Black Diamond Vision Down Parka & Belay Parka
  • 2. [Review] Black Diamond Vision Down Parka : 블랙다이아몬드 비젼 다운 파카 리뷰

최신 기사

  • Storage

    CamelBak Podium Steel & Podium Titanium Bike Bottle

    카멜백, 더블월 스틸 & 티타늄 포디움 물병 출시

  • Rain Jackets

    Black Diamond 2024 Highline Stretch Shell

    업데이트된 블랙다이아몬드 2024 하이라인 스트레치 쉘 재킷

  • Sleeping Bag

    Sea To Summit 2024 Spark Sleeping Bag

    새롭게 업데이트된 씨투써밋 스파크 침낭 시리즈

  • Pack accessary

    Matador Gear Cubes

    마타도르 여행용 기어 큐브 출시